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계획
(IPP: Individual Program Planning)
엠 마 우 스 복 지 관
차 례
알리는 말 --------------------------------- 1
제 1 장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계획과
전문영역들간의 팀구성 ----------- 1
제 2 장 목적(Goals) ----------------------- 6
제 3 장 목표(Objectives) ------------------- 11
제 4 장 전략(방법: Strategies) ------------- 17
제 5 장 평가(Evaluation) ------------------- 26
제 6 장 적용(실습) ------------------------ 31
부 록 (대상자에 대한 정보) ----------------- 3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계획
IPP (Individual Program Planning)
< 교육에 들어가기 전에 >
1. 개인은 모든 집단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질문,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의견을 서로 나눌 수 있어야 한다)
2. 가능한 긍정적 이여야 한다. 현재 근무하는 곳, 타인에 대하여 긍정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 이러한 자세를 취할 때 다른 사람들이 자유스럽게 집단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3. 참석자 모두는 동일한 배경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서로의 의견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진행이 너무 빠르다’ 등과 같은 의견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4. 개인에게 주어진 과제를 완전히 수행해야 한다. 그 과제는 다음 시간에 한사람씩 점검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제1장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계획과 전문 영역들간의 팀 구성
1. IPP는 교육과 훈련의 계획을 작성하는 것이다.
⊙ 대상자 개인이 받을 서비스를 기록한 것이다.
⊙ 팀에 의해서 작성된 것이다.
⊙ 대상자, 대상자의 부모 혹은 옹호자가 최대한 참여하여 작성된 것이다.
⊙ 대상자가 서비스를 받고 있는 한 계속 작성되며, 계속 수정되어지는 것이다.
2. IPP는 4개의 기본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 목적: 프로그램의 진행 방향에 대하여 기술한 것, 일반적이며, 주관적일 수 있다.
힘과 필요성에 의해서 작성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목표: 훈련이 끝났을 때 대상자가 보여줄 행동으로 정의된다.
⊙ 전략: 방법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 평가: 대상자와의 관계에서 얻어지는 자료를 수집하여 훈련의 성공 여부를 판정하는 것 을 말한다.
3. IPP는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 대상자의 문제 행동보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 대상자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강조한다.
⊙ 수준이나 한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4. IPP의 필요성
⊙ 승인을 위해서
⊙ 법률에 의해서
⊙ 소송에 의해서
5. 이 모든것 보다 대상자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필요하다.
⊙ IPP는 대상자에게 무엇이 기대되는가 를 대상자 자신에게 정확하게 말해준다.
⊙ IPP는 자신들의 문제를 계획하는데 참여함으로 대상자에게 동기를 부여해 준다.
⊙ IPP는 대상자의 기술과 독립성의 획득에 도움이 된다.
6. IPP는 직원에게도 도움이 된다.
⊙ 치료의 방향과 목적을 제시한다.
⊙ 교육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누가, 언제, 무엇을 에 대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한다.
⊙ 심한 대상자에 대한 프로그램의 작성에 도움이 된다.
⊙ 성공에 대한 기록을 남긴다.
*** 논 의
o IPP는 시간 낭비나, 서류 작업을 더 많이 만들어내는 그런 일은 아닌가?
o 현실적으로 우리의 대상자들이 얼마나 성취(발전)를 이룰 수 있겠는가 ?
여기에는 대상자들에게 너무 많은 기대를 갖는 위험이 내포되어 있지 않는가 ?
o 대상자들은 우리들에게 자신들이 좀 더 독립적이 되고, 책임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을 원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o 직원도 적은데 우리가 어떻게 모든 대상자들을 위하여 IPP를 작성할 수 있을까?
전문 영역간의 팀 구성
1. 단일 전문 영역 팀 (Unidisciplinary team)
단일 전문 영역이란 하나의 전문적인 지식 혹은 한 전문 영역에만 관련되는 것이다. 이것은 의료, 교육, 사회적 욕구와 같은 한가지의 전문 영역에서만 대상자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이다.
2. 여러 전문 영역 팀 (Multi-)
여러 전문 영역 혹은 몇 가지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자신의 전공 내용에 관해서만 대상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각 전문 영역은 자신의 영역에 맞는 각각의 계획을 세울 수 있을 뿐이다.
3. 전문 영역간의 팀 구성 (Inter-)
서로 배경을 달리하고 있는 사람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거나 함께 일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이 영역을 초월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모여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팀에서 현장 담당 교사가 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팀의 구성원들이 대상자를 위한 전체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대상자의 의료, 교육, 사회화에 관련된 독립적인 측면들을 IPP안에서 하나의 전체적인 계획으로 통합된다. 이때 팀 구성원들은 팀에 의해서 자신에게 책임이 부과된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 * * 질 문
1. 어떤 사람이 팀에 참여할 것인가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2. 팀에서 결정된 일은 전문가의 의견도 수용하지 않을 수 있는가?
3. 전문적인 사람(의사나 심리학자 등)이 팀에 꼭 필요한가?
4. 팀의 구성원들이 현장 담당 교사에게 과도하게 요구하는 경우는 없을까
팀의 힘, 필요성 작성
힘 : 1. 팀을 지원해주는 인사나 자원들(기관의 행정가, 직원, 부모, 형제 등)
2. 팀으로 함께 일하였던 경험.
3. 개별 교육 계획이나, 전문 영역간의 팀에서 일한 경험.
4. 대상자 중심의 훈련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술, 관심, 태도 등.
필요성 : 1. IPP를 보다 잘 작성하기 위해 해야 할 일
2. 필요성을 긍정적이고, 세부적으로 작성하라
3. 팀 성원간의 상호작용과 함께 당신의 IPP 작성 기술에 관해서도 생각하여 작 성하라.
☞ 팀의 힘 필요성을 작성하시오.
힘 필 요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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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팀의 목표를 설정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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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팀의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
1. 상호작용 방법을 배웠는가
2. IPP가 당신의 기관, 여러분 자신 그리고 대상자에게 유익하다는 것을 생각하였는가
여러분이 보이는 대상자에 대한 태도가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목적과 목표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음 이야기를 듣고 여러분이 자신을 위하여 결정하였던 목 표를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봐 주시기를.......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1.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많은 일들과 관련하여 사람들이 성공하였는가, 그렇지 못하였는가를 결 정하게 된다. 우리는 그 사람에게 정적(正的)인 일과 부정적인 일을 저울질하여 이익이 되면 더 많은 기회를 그 사람에게 주게 된다.
2. 능력-일탈 가설 : 사람이 능력을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다른 사람들은 그 사람의 일탈에 대하여 관용을 베풀게 된다.
일탈(逸脫): 부정적(否定的)인 주의(注意)를 끌게 하는 어떤 행동이든 이것은 일탈에 해당 된다. 부정적인 주의 안에는 이 사람이 사회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 한 의문도 포함된다.
능력(能力): 사람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지만 가지고 있지 않는 어떤 능력을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3. 일탈에는 3가지 종류가 있다.
1) 발달적 일탈(developmental deviance) : 어린애들이 하는 행동과 같은 것으로 어른의 안목으로 보았을 때 부적인 주의를 끄는 것이다. 예를 들면 천방지축 행동과 같은 것이다. 발달적 일탈은 선택적인 것으로 이런 행동을 하고 거기에 따른 결과를 받아들일 수도 있고,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고 결정할 수도 있다.
2) 개인적 일탈(private deviance) :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행동으로써 누구에게 알려지는 것이 싫은 행동이다. 이러한 부분은 능력과 연관시켜서 일탈이라고 비교할 필 요는 없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이에 관하여 모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인적인 일탈은 발달적 일탈과 같이 선택적인 것이다.
3) 비선택적 일탈(non-elective deviance) : 뇌성 마비나, 사지 마비와 같이 제거할 수 없으며, 밖으로 나타나는 일탈을 말한다. 이러한 ‘일탈’이나 ‘다른 사람과의 차 이’는 그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능력에 대해 의심을 품게 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능력으로써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4. 만약 비선택적 일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다른 일반 사람들과 같이 성공하고자 한다면, 어 떠한 곳에서도 활용 가능하지는 않지만 원하고, 필요로 하는 어떤 것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한다. 이것들은 보통 사람과 다르다거나, 이해하기 어렵다거나, 참을 필요가 있는 것들 보다 더 우선적이고, 가치있는 것으로 생각되어야 한다.
5. 만약 우리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목욕하는 법을 가르쳤다면 우리는 일탈을 제거하 였지 능력을 갖도록 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든 사람이 목욕은 할 수 있다고 생 각하기 때문이다. (배설훈련, 대중 교통 수단 활용, 정확하게 작업장에 도착하는 훈련, 숫가 락, 젓가락 사용하기 등)
보통 사람들처럼 ‘장애인의 능력’이라 하면 사회적응기술(주변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능력), 직업 기술(다른 사람들이 할 수 없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등이 포함될 수 있다.
7. 보통 사람들과 장애인의 유일한 차이점은 긍정적인 균형을 맞추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므 로 장애인에게는 시장성있는 능력, 유용하고, 중요하며, 꼭 필요로 하는 기술이 보통 사람들 보다 더욱 필요한 것이다.
8. 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장애인이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여러분이 이들을 성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9. 만약 여러분이 “그가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라고 말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무엇 인가를 성취하였다. 그러나 만약 여러분이 “내가 도와주어서 그 사람이 지금 그렇게 할 수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면 더 큰 성취를 이루었을 수 있다.
☞ 개별 훈련 : 본인의 힘 필요성 작성
힘 필 요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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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이 IPP 훈련 기간동안에 성취하고 싶은 목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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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목 적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은 목적,
목표,
전략,
평가의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배웠다.
목적은 약간 애매하고, 주관적인 측면이 포함되어 있으며 대상자의 프로그램을 계획함에 있어서 일반적인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다. “대인 관계 기술의 증진”과 같은 것이 될 수 있다.
목적이 작성되면 목적을 이루기 위한 소 단계로 목표가 작성되게 된다. 따라서 목표는 좀 더 세분화되어 있어야 하며, 분명해야 한다. 즉 훈련이 끝났을 때 대상자가 어떤 행동을 할 수 있게 될 것인지를 말해야 한다. “대인 관계 기술의 증진”에 대한 목표는 “3개월 후에 영희는 매주 금요일(3주간 계속) ‘Sing along’에 참석하게 된다”로 작성될 수 있다.
이러한 목표가 작성되면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의 문제가 상술되어야 한다. 이 방법이 곧 전략이다. 누가, 언제, 어떤 방법으로, 얼마나 자주 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작성해야 한다.
IPP의 마지막 부분은 평가이다. 이 평가는 IPP의 진행이 매끄럽게 진행되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일에 해당된다. 즉 훈련이 진행되는 동안 목표에 따른 행동이 얼마나 일어나느냐를 기록함으로써 당신이 사용하고 있는 전략이 잘 먹혀 들어가고 있는가를 점검해 볼 수 있게 된다.
Sing along에 갈 때 처음에는 동행하여 줌으로써(전략) 3개월 뒤에는 혼자 참석할 수 있게 할 수 있는가(목표)를 점검하게 된다.
목적(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진술하기 위해서는 먼저 관찰하고 생각을 해보아야 한다. 유익한 방법은 힘과 필요성의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다. 보통, 사람을 관찰할 때 그 사람이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는가를 보지 않고 그 사람의 약점만을 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약점이라는 말보다는 그 사람이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는가를 볼 경우 대상자를 좀 더 긍정적으로 보게 된다.
우리는 대상자의 약점을 제거하는 방법만을 가지고 사회에 적절하게 살아가도록 할 수는 없다. 힘을 키워야 한다. 대상자의 필요성이 충족되면 좀 더 많은 힘을 갖게 될 것이다. 이 힘과 필요성은 서로 관련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1. 목적의 작성
목적을 작성하기 위해서 먼저 힘과 필요성의 목록을 작성한다.
힘의 목록에는
⊙ 대상자가 무엇을 할 수 있고
⊙ 대상자가 무엇을 좋아하며 무엇을 하고 싶어하는가?
⊙ 누가 대상자를 도와주려고 하는가 에 관한 것이 기록된다.
필요성의 목록에는
당신 혹은 대상자가 무엇을 성취하고 싶어하는가가 기록되며 긍정적인 용어로 기록된다.
** 이 목록을 작성할 때에는 반드시 대상자를 참여시켜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 연습(1) : 영수에 대한 힘/필요성의 목록을 작성해 보십시오
영수(17세, 남자, 경도 정신지체인) 때로 대발작 간질을 보이고, 정상적인 운동능력을 갖고 있다. 중 정도의 난청과 가벼운 발음상의 장애가 있다. 초등학교를 졸업하였고, 약간의 위축 행동을 보인다. 면접에 의하면 영수는 기계 조립에 관심이 많고, 동료인 창수를 좋아한다. 취미는 낚시이다. 영수는 기초적인 읽기 학습을 매우 즐겁게 도와주는 남동생을 좋아하고 부모, 형제와 함께 살고 있다. 영수는 가족 모두가 자기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고, 가능하면 자기가 취직하기를 바란다고 생각하고 있다. |
힘 필 요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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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에게 질문을 한다.
(말을 할지 모르는 대상자라도 그의 행동에서 중요한 정보를 얻어 낼 수 있다)
2. 대상자와 가장 중요하게 관련된 사람에게 묻는다.
(이들에게서 얻은 자료들이 심리 검사에서 얻은 자료 보다 더 유용한 경우가 많다)
3. 관찰을 한다.
☞ 연습(2) : 비디오를 보고 힘과 필요성을 작성하시오.
힘 필 요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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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을 진술하기 위한 지침
1. 긍정적인 용어를 사용한다.
긍정적인 용어는 단순히 어떤 행동을 소거하거나 제거하는 것 보다 새로운 행동을 조성하는 데에 유용하다. 행동을 제거하는 것 이상을 목표로 하지 않으면 대상자는 더 이상 행동을 지속시키지 않을 것이다. 긍정적이고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게 되면 낡고 부정적인 행동은 사라질 것이다. 목적을 효과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용어 사용이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 연 습 : 긍정적인 용어로 서술하기
① 물건을 깨뜨리지 말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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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대소변 보는 행동을 가르칠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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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부적절한 몸짓을 하지 말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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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욕을 하지 말아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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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돈 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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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이성을 껴안거나, 키스하지 않을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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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옷을 꾸기지 않고 입을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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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화를 내지 않을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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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다른 사람을 차지 않을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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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취업 기술을 배울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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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탈 행위를 없앨 뿐만 아니라 능력을 개발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대소변 처리, 스스로 밥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의사소통기술이나 작업능력도 매우 중요하다.
3. 목적은 한번에 2~3개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하고 싶은 목적에 대해 등급을 매기되 사회에서 행해져야 할 가장 중요한 것들을 선택한다.
목적을 2~3개로 제한함으로써 혼돈을 피할 수 있다.
4. 발달 계열을 고려해야 한다.
등급을 매길 때 발달상의 연속성과 행동상의 연속성을 고려해야 한다.
5. 단기 목적과 장기 목적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만약 몇 년이 걸릴지 모르는 장기 목적만을 기술하였을 경우 진행과정을 점검하는 것이 쉽지 않고 여러분이나 대상자가 실망하게 될 수 있다.
- 장기 목적 : 프로그램이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 단기 목적 : 진전도를 측정케 하고 실망을 방지해준다.
6. 현실적(합리적)이어야 한다.
난청의 장애인에게 음에 민감한 작업을 시키는 것은 현명하지 못할 것이다.
7. 모든 사람이 목적을 쉽게 알 수 있고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대상자와 교사, 부모, 대상자를 지원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또 그 목적이 중요하다고 여기게 된다면 대상자의 목적 달성에 협조적인 태도를 보일 것이다.
☞ 연습: 7가지의 지침을 이용하여 위에서 보았던 영수에 대한 목적을 작성하시오.
대 상 자 : 영 수
목 적 :
① |
② |
③ |
☞ 연습(1): 아름이에 대한 힘/필요성의 목록을 작성하시오(비디오/부록 참조)
# 아름이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응 태도를 주시하고 교사로서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지를 생각하면서 작성하시면 ☺ ☺
힘 필 요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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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습(2): 아름이에 대한 목적을 최소 3가지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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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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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습(3) : 아름이에 대한 각자의 힘/ 필요성의 목록을 교환하여 수정, 추가하 시오. → 팀의 힘/ 필요성 목록을 정리하시오.
힘 필 요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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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습(4) : 각 팀에서 아름이의 목적 3가지를 정하십시오.
→ 7가지 원칙을 검토한 후 조정하시오.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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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습(5) : 목적을 서술하기 위한 7가지 원칙을 기억하여 써보기
1. |
2. |
3. |
4.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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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 * * 질 문 * * *
1) 아름이의 힘과 필요성에서 찾아낸 목적에 맞게 팀원이 구성되어 있는가?
2) 아름이와 직접 관계된 사람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가?
- 빠져 있는 사람은 없는가?
- 다음 모임에 더 포함시켜야 한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 어떻게 그들과 접촉할 수 있는가?/ 정보 기록하기
3) 어떻게(어떤 과정으로) 집단 합의가 이루어졌는가?
4) 집단 과정이 힘/ 필요성의 목록 작성, 목적 서술을 효과적으로 발전시켰는가?
☞ 숙 제 : 아름이의 목적 3가지 중에서 1가지를 선택하기
대상자 : 아 름
목 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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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 습 : 집단 합의를 거쳐 아름이의 가장 우선적인 목적 1가지를 찾으시오
목 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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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 문 : 위의 목적이 7가지 요건을 갖추고 있는가?
제 3 장 목 표
세 부 행 동(pinpointing behavior)
장애인들이 보이는 행동은 움직이는 것이고, 변화하며, 애매한 부분들이 많아서 정확하게 그 행동을 정의하기가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목적이 필요하며, 좀 더 정확한 조치를 위한 어떤 일반적인 지침을 위해서도 목적을 설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진술되는 목적은 그 유용성에 있어서는 제한점이 있다. 왜냐하면 대상자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를 정확하게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상자의 행동에 대하여 정확하게 정의할 때까지 당신이 어떤 행동을 변화시키려 하는가에 대해 잘 알 수 없다.
그러므로 IPP에서 목표의 부분이 필요하다.
목표를 진술할 때는 목적과 달리 훈련이 완료되었을 때 대상자가 보여주기를 원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정의해야 한다. 목적을 진술할 때 힘/필요성을 작성하였듯이 목표를 진술할 때는 행동의 세부적인 측면이 필요하다. 세부적인 행동이란 대상자가 하는 행동을 ‘무기력하다’든지 ‘위축되었다’와 같이 애매한 말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숟가락으로 먹을 수 있다’나 ‘스스로 걸을 수 있다’와 같은 구체적인 말로 정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 장애인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은 장애인의 필요성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어떤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2. 우리가 장애인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전에 그들의 욕구를 세부적으로 정의할 필요가 있다.
- 자폐적 징후: 위축, 비-의사소통, 파괴적, 무기력, 공격적
- 바람직한 목적 : ~의 의사소통증진
3. 목적이 일단 선정되면 목적을 여러 행동으로 분류할 필요가 있다. 행동 분류는 짧은 기간 동 안에 일어나고 모든 사람이 관찰 가능하며 따라서 측정이 가능한 것이다.
- ‘의사소통을 하지 않으려 한다’ → * 눈 마주침을 피한다.
* 언어적인 자극에 반응하지 않는다.
* 음성적 표현을 하지 않는다.
* 모방하려고 하지 않는다.
4. 세부행동(pinpointing behavior)은 목적 행동을 구체화시킨 측면들이다.
‘의사소통이 없는(non-communication)’이라는 형용사를 가지고 프로그램을 짤 수는 없다.
그러나 ‘언어적인 자극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와 같이 구체적인 행동으로 표현하면 프로 그램을 짤 수 있게 된다.
5. 구체적인 행동이 정의되면 이 행동에 관한 측정을 해야 한다.
예) 15분 동안 30초 간격으로 10개의 행동 유발 단어를 사용한다. 이에 2번만 반응하였다.
6. 세밀하게 구체화된 행동으로 목표를 설정한다.
이렇게 하였을 경우 ‘영수는 언어적 자극에 90% 수준으로 3일 동안 계속해서 반응한다’가 목 표가 될 수 있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작성해야만 영수를 위한 실천 가능한 프로그램을 작성 할 수 있다. 이는 ‘영수의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킨다’는 것 보다 훨씬 구체화된 것이다. 구 체화시키는 이유는 빈곤한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뭔가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질 문
1. 부정적인 행동을 없애려 할 때 목적과 목표에 있는 부정적인 말을 어떻게 피할 수 있는가
2. 대상자가 식탁에서 음식을 던지는 행동을 할 때 숟가락으로 먹는 행동을 가르치기 전에 먼저 음식물 던지는 행동을 먼저 제거해야 합니까
3. 만약 숟가락으로 먹도록 가르쳤으나 계속해서 음식물을 던진다면 여러분이 틀렸습니까
☞ 연 습 : 구체적 행동으로 진술하시오.
예) 위축 행동 : 1) 다른 사람과 눈 마주침을 피한다.
2) 언어적인 촉진에 따르지 않는다.
3) 구석에 혼자 앉아 있다.
1. 공격 행동 :
2. 착하다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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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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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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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부끄러워한다
4. 매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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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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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2 | |
3 | |
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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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표
목적 : 여러분이 하고자 하는 의도를 기록한 것이다. 이는 계획을 시작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 대상자는 시간표에 따라서 행동할 수 있다.
목표 : 훈련 프로그램이 끝났을 때 대상자가 해야 할 행동, 교사가 대상자에게 바라는 행동, 이 훈련이 언제 끝나는 가를 진술하는 것이다.
예) 대상자는 6주안에 시간에 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시, 분까지 정확히 말할 수 있다.
목표는 1. 행동적(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2. 결과 지향적(훈련이 끝났을 때 대상자가 보이게 될 행동)
3. 시간과 관련된(행동을 배우기 위해 얼마만한 시간이 필요한가 )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1. 행동적 :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IPP의 성공의 열쇠는 목표 서술을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으로 구체화하는 것이다.
1) 관찰 가능한 행동이란 시각이나 청각을 이용하여 알 수 있는 행동을 의미한다.
2) 측정 가능한 행동이란 수로 표현할 수 있는 행동을 말한다.
몇 번 그 행동이 나타나는가(how often)?,
얼마동안 행해지는가(how long)?
어느 정도 진행하고 있는가(how much)?
예) ‘체력 향상’/ 측정할 수 없다. → ① 쉬지 않고 20분을 걷는다.
② 1분에 5회 팔굽혀펴기를 한다.
③ 매일 30분간 수영을 한다.
☞ 연 습
① 신속하게 이해한다 : |
② 금요일마다 싱크대를 청소한다 : |
③ 빵을 받았을 때 고맙다고 말한다 : |
④ 협동하여 일을 한다 : |
⑤ 집안일을 분담한다 : |
⑥ 생산적으로 일을 한다 : |
⑦ 자기 발에 맞는 신발을 신는다 : |
⑧ 정확한 시간에 공장에 도착한다 : |
⑨ 예의 바르다 : |
⑩ 5 ㎏을 들 수 있다 : |
** 점 검
① 시각과 청각으로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가
② 행동을 바로 말할 수 있는가
③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가를 말할 수 있는가
2. 결과 지향적 행동 : 훈련이 끝났을 때의 대상자의 행동을 묘사하라는 의미이다.
- 목표는 여러분 뿐 만 아니라 대상자나 관련된 사람들이 분명하고 정확하게 알 수 있어야 한다.
① 목표 설정시 ‘배운다’라는 말을 사용하지 말라. 이 배운다는 말은 결과보다는 진행되는 과정 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예) 시간을 6주 안에 정확히 말하는 것을 배운다. (X)
시간을 6주 안에 정확히 말할 수 있다. (O)
② 목표 안에 그 행동의 빈도와 그때 나타나는 수행의 수준(어느 정도, 어느 상황에서, 어느 시간 에)을 나타내는 말이 있어야 한다. 그 행동이 얼마나 자주 나타나야 하며 어느 정도의 행동 이 나타나야 하는가? (기준)
예) ⅓, ⅞, 80%, 5회 중 3회............
4주 안에 10분 간격으로 레크리에이션 지도자가 이름을 부를 때 5회중 3회 지도자와 눈 마주침을 한다.
3주 안에 이틀에 한번은 목욕을 할 것이다.
3. 시간과 관련 : 시간과 관련된 목표란 대상자가 그 행동을 수행하게 될 때까지 얼마나 걸릴 것 인지 즉 훈련이 완료될 때까지의 소요 기간을 나타내야 한다. 즉 3주안에 혹은 4주안에가 그 것이다.
기간을 얼마로 잡을 것이냐에 대한 의문이 있다. 목표 기간은 학습할 행동, 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현재의 능력 수준, 훈련에 투여할 수 있는 시간 등에 근거하여 잡을 수 있다. 여기에서 설정한 시간은 추정일 뿐이지만, 여러분이나 대상자가 그 기간을 알 때 그 기간 안에 이루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이 계획했던 기간 보다 짧 게 걸릴 수도 있고 길게 걸릴 수도 있다. 짧은 경우 더 이상 지속할 필요가 없으며, 길게 걸릴 경우에는 프로그램에 대한 재점검(시간의 과소 평가나 훈련 방법상의 문제)이 필요하다고 생 각해야 할 것이다.
예) 4주 안에 10분 간격으로 레크레이션 지도자가 이름을 부를 때 5회중 3회 지도자 와 눈마주침을 한다.
3주 안에 이틀에 한번 목욕을 할 것이다.
☞ 연 습 : 결과 지향적이고 시간과 관련된 목표로 만들어 보십시오.
① 영희는 신발을 신을 수 있다 : |
② 영희는 숟가락으로 밥을 먹을 수 있다 : |
③ 영희는 머리를 감을 수 있다 : |
④ 영희는 윗도리를 입을 수 있다 : |
⑤ 영희는 3번 버스를 탈 수 있다 : |
목표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목적과 비슷하다.
1. 일탈보다는 능력을 강조한다.
2. 긍정적인 언어로 기술된다.
3. 계열적 혹은 점진적인 행동을 나타낸다.
4. 실제적이다.
5. 직원과 대상자가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목표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목적과 다르다.
1. 목표는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을 서술한다.
2. 목표는 결과 지향적이다.
3. 목표는 시간과 관련되어 있다.
목 적 |
목 표 |
IPP의 일반적인 의도와 방향 |
훈련이 끝난 뒤 대상자의 행동이 어떻게 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나타내고, 시간적인 제약이 나타난다. |
대상자는 다른 사람을 위해 배려를 좀 더 많이 보여줄 것이다. |
2주안에 대상자는 화, 목요일 자기방 친구에게 TV 프로그램을 선택하게 할 것이다. |
대상자는 좀 더 독립적이 될 것이다. |
2개월 안에 대상자는 직장으로 가는 버스를 스스로 탈 수 있다. |
☞ 연 습
목 적 목 표
1. 교실 안에서 주의지속 시간을 증가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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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레크리에이션 시간에 적극적으로 대인관계 방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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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집안 관리 습관의 증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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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좋은 작업태도를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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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좀 더 자신감을 가질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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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취업 기술을 갖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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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 검
1.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적 용어로 작성되었습니까?
2. 훈련이 끝난 후 대상자가 보여줄 행동이 표현되었습니까?
3. 바람직한 행동이 어떤 상황에서 얼마 동안 혹은 얼마나 자주 지속되는가에 대한 기준이 마 련되었습니까?
4. 대상자가 그 행동을 완전히 습득할 목표 일자를 정하였습니까?
5. 일탈보다는 능력을 강조하였습니까?
6. 긍정적으로 작성되었습니까?
7. 그 행동을 습득하기 이전에 갖추고 있어야 할 행동들을 고려하였습니까?
8. 대상자의 능력에 비추어 보면 이 목표가 현실적입니까?
그리고 이 목표를 대상자와 그의 가족들이 이해할 수 있습니까?
연 습 : 비디오를 보고 이 사람에 대한 목적과 목표를 작성하십시오.
목 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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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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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검
1. 목적과 목표의 원칙을 충분히 고려했는가?
(측정가능, 관찰가능, 기간 제한, 대상자의 능력 고려, 긍정적, 발달 계열, 현실적, 이해 가능)
2. 대상자의 IPP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Team으로써 충분한 의견을 주고받고 있으며, 개개인 에 할당된 역할 분담을 충분히 해내고 있습니까
3. Team 구성원의 배경에 관계없이 어떤 주제에 대해서든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말하고 있습니까
4. Team 구성원은 토론에서 바람직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까
5. Team의 구성원은 과제 수행에서 비교적 평등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까
☞ 과제 : 다음 사람을 보고 목적과 목표를 3가지 만들어 보십시오(Video)
1. 목적: |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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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적: |
목표: |
|
3. 목적: |
목표: |
제 4 장 전 략 ( 방 법 )
제 2장과 3장에서 학습하였던 것과 같이 목적은 IPP의 일반적인 방향을, 목표는 훈련이 끝났을 때 대상자의 행동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것을 분명하게 말해준다. IPP의 3번째 부분인 전략을 진술할 때는 목표보다도 훨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전략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 될 일을 의미한다.
전략은 언제, 누가,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가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다.
목적, 목표, 전략에 관한 예는 다음과 같다.
목 적 |
목 표 |
전략(방법) |
IPP의 일반적인 의도와방향을 설정 |
훈련 기간이 끝났을때 대상자의 행동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를 구체화 시킨다 |
누가, 언제, 어떻게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가를 말한다. |
* 대상자는 다른사람에게 보다 많은 배려를 할 것이다. |
2주 안에 대상자는 화, 목요일에 자기 방 친구에게 TV 프로를 선택하게 할 것이다. |
기숙사 책임자는 화, 목요일 저녁 7시에 대상자와 방을 같이 쓰는 동료에게 TV를 선택하도록 하고 이를 체크할 것이다. 책임자는 1시간을 지켜본다. 만약 대상자가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 날 저녁 어떤 프로도 볼 수 없다. |
* 대상자는 보다 독립적 으로 될 것이다. |
2개월 안에 대상자는 스스로 직 장에 가는 버스를 타고 출근할 것이다. |
최 선생은 과제를 세부 단계로 나눌 것이다. 첫날은 아침에 대상자 와 함께 직장까지 버스로 동행, 다음 날은 정류장에서 버스를 태워 준다. 정류장까지만--, 다음 날은 혼자서 --. 최종적으로 출근을 혼자서 할 수 있다. |
전략, 즉 훈련을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결정하여 작성해야 한다.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
과제의 단계,
과제를 제시하는 기법,
훈련자의 도움과 같은 요소들이다.
이러한 구체적인 계획은 여러분이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를 분명히 알 수 있게 한다. 이 장에서는 목표 하나를 선택하여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방법)을 개발하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장애물과 해결책
언제, 어떻게 이 목표가 달성될 것이고, 누가 훈련을 지도할 것인가에 관한 구체적인 결정을 하기 전에 그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장애물과 그 장애물을 해결하는 방법을 고려하는 일은 매우 중요할 것이다. 장애물은 훈련에 필요한 필수 선행 조건이 되는 것이다. 아마 이런 장애물이 발견되면 새로운 목적과 전략을 짜야 할 경우도 있을 것이다. 장애물은 교통수단, 일정, 공간, 직원, 훈련에 관련된 사람들의 협조를 얻는 일이 될 수 있다.
힘/필요성은 장애물과 그 해결책을 찾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 IPP 위원회는 영수에게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A 전자회사의 6주간 훈련 코스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A회사는 영수 집에서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고, 시내 버스도 다니지 않는다. 영수의 힘/필요성의 목록을 보니 부모가 영수의 취직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을 수도 있어서 부모와 상담을 하였다. 부모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친구와 상의를 하고 부모의 친구가 회사에 가는 길에 영수를 A 회사 부근에서 내려줄 수 있다고 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다.
이제부터 각 조에서 공통으로 접근할 수 있는 1인을 선정하여 그 사람의 힘/필요성과 목적, 목표, 장애물과 그 해결책을 찾아야 하며, 전략으로 누가, 언제,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한 것들을 기록해야 한다.
누 가
누가 진행할 것인가는 전략을 작성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IPP 위원회에서는 전략을 짜고, 실천해가는 데에 있어서 책임을 가질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 이 사람은 대상자와 접촉을 하고, 그 기회와 능력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이 사람은 관련 분야에서 일을 하였거나 목표를 설정하여 가르쳐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적합하다. 직접 돌보는 사람, 감독관 그리고 전문적인 직원들이 계획과 전략의 수행을 위해서 선발되어야 할 것이다. 대상자가 잘 따르는 사람은 힘/필요성의 목록에서 찾을 수 있고 그 사람을 훈련자로 선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훈련자는 팀의 구성원들이나,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겸비한 사람들에게 충고나 도움을 요청할 것이다. 그러나 훈련자는 훈련을 언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우선적으로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팀은 훈련자가 전략을 짜고, 수정할 때 훈련자의 권리가 위축됨이 없이 훈련을 진행하도록 충분한 지원을 해야 한다.
☞ p25 에 훈련자를 결정하여 기록하시오.
언 제
팀에서는 보통 훈련자에게 언제,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상세한 부분에 관한 결정을 위임한다. 그러나 전략의 모든 부분들을 (누가, 언제, 어떻게)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팀이 모두 함께 일해야 할 것이다.
전략에서 언제의 부분은 몇 시에, 어떤 빈도로 얼마동안 계속될 것인가를 기록해야 한다.
이러한 결정은 학습하고자 하는 행동, 대상자의 필요성과 능력, 훈련자의 시간에 의해 결정된다. 대상자가 훈련에 최대한 빨리 적응하기 위하여 훈련 후에 그것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면 이불 펴기 훈련을 하는 경우 그 훈련 시간은 이불을 펴야 할 시간과 가까운 시간에 실시하여 그것을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팀에서는 적절한 훈련이 제공될 수 있다는 확신이 되는 지침만을 제공하고, 시간에 대한 계획은 훈련자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
☞ 수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과, 얼마동안 어떤 빈도로 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하여 p 25에 기록하시오.
어 떻 게
전략의 어떻게 부분은 가장 길고, 가장 복잡한 부분이다. 발달 장애인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모든 대상자 혹은 모든 목적에 동일한 방법이 동일한 효과를 보이지는 않을 것이다. (* 여기에서 전략과 관련되는 모든 방법을 배우지는 않는다. 그러한 방법들은 책을 통하여, 그리고 개인적인 경험으로 학습하게 될 것이다. 여기에서 제시하는 것은 공통적이며, 기본적인 방법 만을 배우게 될 것이다)
그러나 목표를 어떻게 성취할 것이냐를 계획할 때 기본적으로 몇 가지 점을 생각할 수 있다.
1.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
과제를 수행하거나 일을 구성해 가는 방법은 매우 다양할 수 있다. 이 ‘어떻게’ 부분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대상자가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을 생각하는 것이다. 간단하고, 익숙한 과제일수록 한가지 이상의 방법을 생각하기 어렵다. 그러나 대상자에게 어떤 방법이 가장 최선의 방법인가를 생각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대상자의 신체적인 결함이나, 훈련 후 반복적으로 지속되어야 할 점들을 고려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코트를 입을 때 한쪽 팔을 소매에 끼우고, 옷을 뒤로 돌려 다른 쪽 소매를 잡고 팔을 넣어 입는 방법을 취한다. 그러나 소근육 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들은(예: 뇌성마비) 옷을 뒤로 돌려 다른 소매에 팔을 끼우기가 매우 어렵다. 즉 다른 팔을 끼우기 위해 다른 쪽의 소매가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비교적 쉽게 팔을 소매에 넣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경우에 코트를 테이블 위에 목 있는 곳을 사람 쪽으로 하여 위로 올려놓고 앞에서 양팔을 양 소매에 끼워 넣어 코트를 머리 위로 돌려 입는다면 훨씬 쉽게 입을 수 있을 것이다.
☞ 개인별로 앞에서 선정했던 사람의 목표에 적합한 대안적인 방법들을 기록하시오.(3가지)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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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
3. |
|
☞ 기록하였던 대상자에게 적합한 방법을 p 25에 기록하시오.
2. 과제의 단계
일단 과제를 수행할 방법이 선택되면 다음 단계는 그것을 조그마한 단계로 구분하는 일이다.
【예】
코트를 입는 방법을 다음의 단계로 세분화할 수 있다.
① 테이블 위에 코트를 놓아라, 상표가 위로 올라오게 하라.
② 칼라 끝이 훈련자에게 가장 가깝게 놓아라.
③ 소맷자락이 보이도록 코트를 편다.
④ 양손을 펼쳐라
⑤ 소맷자락을 찾는다.
⑥ 소맷자락 속으로 양손을 넣는다.
⑦ 팔 속으로 코트가 들어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코트를 머리 위로 바로 올린다.
⑧ 코트가 어깨에 걸치도록 하기 위하여 양팔을 아래로 내린다.
단계수가 많으면 대상자에게 싫증을 주고, 단계수가 적으면 잘할 수 있는 용기를 잃게 된다.
이러한 단계들은 좀 더 세분화된 단계로 나누질 수 있다.
⑥번의 소맷자락 속으로 양손을 넣는다는 다음과 같이 세분화될 수 있다.
⑥-1. 오른손으로 왼쪽의 소맷자락을 쥔다.
⑥-2. 왼쪽 손을 왼쪽 소매 자락 속으로 손목이 나올 때까지 넣어라.
⑥-3. 테이블에 오른손을 놓아라.
⑥-4. 테이블에 기대어 오른손을 오른쪽 소맷자락 속으로 손목이 나올 때까지 넣는다.
* 조그만 단계로 행동을 분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분 자신이 직접 과제를 수행해 보
거나 다른 사람이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다.
☞ 앞에서 기록하였던 과제 수행 방법을 참고로 하여 그것을 필요한 만큼 세분화하여 p25 에 기록하시오.
3. 과제를 제시하는 기법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을 선택하였고, 그것을 수행하는 단계를 세부단계로 나누었다면 이제 대상자에게 어떤 과제를 제시하여야 잘 알 수 있도록 할 것인가의 문제가 남아 있다.
이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짝지우기: 이 방법은 하나의 샘플을 제시하고 많은 물건 중에서 그것과 꼭 같은 것을
골라내는 방법이다.(이 방법은 분류의 방법을 가르치는데 많이 사용된다)
② 속하지 않는 것 고르기: 이 방법은 많은 물건들 중에서 그 물건의 부류에 속하지 않는 것
을 고르는 것이다. (썩은 과일 고르기와 같은 것이다)
③ 후행 연쇄: 전체 학습할 과제를 뒤에서부터 가르치는 것이다.
④ 선행 연쇄: 전체 학습할 과제를 앞에서부터 가르치는 것이다.
⑤ 전 과제의 제시: 전체 학습할 과제를 한꺼번에 수행하도록 한다.
☞ 여러분이 선정했던 대상자에게 어떤 방법으로 과제를 제시할 것인가를
p 25에 기록하시오.
4. 훈련자의 도움
대상자는 여러분이 가르치려고 하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그리고 만약 그러한 의사전달이 가능하였다면 대상자가 어떻게 그것이 맞았는지 틀렸는지를 알 수 있을까
대상자와 의사전달 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의사소통 수준이 있다. 가장 높은 수준은 가장 많은 정보를 대상자에게 제공하는 것- 신체적으로 촉진 자극을 주는 것이다. 다음 단계는 신체적인 자극보다 낮은 정보와 협조를 주는 것으로 시범을 보여 주는 것이다. 그리고 언어적인 지시, 조용히 관찰하는 차례로 그 수준들이 구분된다. 이 관찰의 단계는 당신이 옆에 서 있다는 것을 대상자가 알고, 필요할 경우 수정을 하며 그것에 반응을 하는 경우에만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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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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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신체적 촉진 자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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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시 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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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언어적 지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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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묵 속의 관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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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사소통의 방법을 선택할 때에 최소한 두 가지를 명심해야 한다!!
최소한 필요 양만큼: 대상자와 과제에 적합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가장 낮은 수준에서 시작한다.
대상자가 실수하기 이전에 도와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용암법: 각 회기 때마다 도움의 양을 점점 적게 주어라
강 화
대상자가 정확하게 과제를 할 때 정확하게 과제를 수행했다는 것을 대상자에게 어떻게
알려 줄 것인가
강화가 의사 전달을 이루는 최상의 방법이다.
* 강화는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켜준다. 그러나 벌은 대상자를 조절하는데 유용하기는
하지만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최소한 필요한 양만큼,
용암법의 원리는 의사전달 수준뿐만 아니라 강화에도 적용된다.
* 강화를 효과적으로 주기 위해서는
1. 행동이 일어나자 마자 주어라.
2. 자연스럽게 주어야 한다.
(실제 일상생활에서는 강화가 쵸코 볼을 주는 것보다는 등을 토닥거린다 거나,
미소를 보내는 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이 최선의 방법이 될 것이다)
3. 대상자에게 뭔가 중요한 것이어야 한다.
(이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가정해서 생각해내는 것보다는 대상자에게 직접 물어 보는 것 이 제일 좋다. 강화물은 사람에 따라 다를 뿐 만 아니라, 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시간에 따라서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4. 과도하게 주어서는 안된다.
(강화를 너무 많이 하면 훈련자가 원하는 행동을 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는 않을 것이다)
☞ 여러분이 사용할 강화제를 p 25에 기록하고 그 계획을 세우시오.
5. 준거 (기준)
준거란 학습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려주는 부분이다. 그러므로 만약 이불 펴기를 가르쳤을 때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고, 잠자리에 들 시간에 계속 3회 이불을 스스로 폈다면 학습이 일어났다고 결정할 수 있다.
보통 이 준거는 90%의 수준 혹은 5회 중 3회가 일어나면 성공했다고 볼 수 있으나, 대상자의 안전과 관련이 있을 경우 준거를 100%로 잡아야 한다.
이 준거는 목표에서 잡았던 것보다 더 세밀하게 기록되어야 하며, 좀 더 정확해야 한다.
그리고 학습과제에 대한 인식을 좀 더 분명하게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앞에서 선정한 대상자에 대하여 그 준거를 설정하여 p 25에 기록하시오.
예 아니오
1. 목표에서 세웠던 준거 보다 좀 더 자세하게 작성되어 있습니까? □ □
2. 좀 더 분명합니까? □ □
3. 대상자가 과제를 학습했다는 것을 아는데 좀 더 도움이 됩니까? □ □
전략에 대한 재고
학습되지 않았다는 것이 분명할 때는 전략을 바꾸어 보아야 한다.
1. 의사 소통 방법을 좀 더 분명히 해보자, 강화를 다르게 해보자.
2. 제시 기법을 바꾸어 보자.
3. 과제의 단계를 재점검해 보자.
4. 언제 누가 할 것이냐의 부분을 바꾸어 보자.
개별화 프로그램 계획
대상자 : | ||
목적 : | ||
목표 : | ||
| ||
문제점 |
|
해결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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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
|
|
전략 |
|
|
누가 | ||
언제 | ||
어떻게 | ||
1.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 | ||
| ||
| ||
| ||
| ||
2. 과제의 단계 |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⑥ | ||
⑦ | ||
⑧ | ||
⑨ | ||
⑩ | ||
⑪ | ||
⑫ | ||
⑬ | ||
⑭ | ||
3. 과제 제시 기법 | ||
| ||
| ||
| ||
4. 훈련자의 도움 | ||
| ||
| ||
| ||
요약 | ||
| ||
| ||
| ||
5. 준거 | ||
| ||
|
개별화 프로그램 계획(재작성)
대상자 : | ||
목적 : | ||
목표 : | ||
| ||
문제점 |
|
해결책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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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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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가 | ||
언제 | ||
어떻게 | ||
1.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 | ||
| ||
| ||
| ||
| ||
2. 과제의 단계 |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⑥ | ||
⑦ | ||
⑧ | ||
⑨ | ||
⑩ | ||
⑪ | ||
⑫ | ||
⑬ | ||
⑭ | ||
3. 과제 제시 기법 | ||
| ||
| ||
| ||
4. 훈련자의 도움 | ||
| ||
| ||
| ||
요약 | ||
| ||
| ||
| ||
5. 준거 | ||
| ||
|
제 5 장 평 가
전략이 잘 수행되고 있는지, 목적과 목표가 잘 수행되고 있는지의 여부를 알 수 없다면 목적,
목표, 전략을 신중하게 계획하는 일이 아무런 가치가 없는 일이 될 것이다. 그리고 여러분이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증거를 갖고 있을 필요가 있다.
계획과 훈련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가의 여부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알 수 있다.
* 추측으로
* 주관적인 판단으로
* 다른 사람의 추측이나, 주관적인 판단으로
혹은
* 경험적인 증거에 의해서 알 수 있다.
경험적인 증거는 훈련의 전, 중, 후에 대상자의 행동을 측정하고 관찰하는 과정을 거쳐 기록 으로 남게 되는 것이다.
훈련의 결과로 생긴 행동 변화에 대한 경험적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 IPP의 4번째 부분인
평가이다.
평가에 대해서 사람들은 시간 낭비다, 그럴 시간이 있으면 대상자를 더 돌보는 것이 났다. 서류 작업만 하는 것이다. 혹은 관리자가 직원들이 하는 일을 비난하기 위해서 하는 일이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 * 토 론
1. 직장에서 평가와 관련하여 부정적인 생각을 가져본 일이 있는가?
2. 그렇다면 평가 과정에서 어떤 측면이 그런 마음을 들게 하였는가?
3. 그러한 경우 평가를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었는가?
---속을 탁 털어 놓고 이에 관해서 토론해보십시오---
평가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여러분을 도와줍니다.
* 여러분에게는: 프로그램이 잘되어 간다거나 그렇지 않다는 점을 제공해주며(Feed- back) 여러분이 수행했던 것에 대한 기록물을 제공하며,
여러분이 지금 서류 작성에 투여하고 있는 시간보다는 서류작성시간이 더 적게 걸리게 될 것이다.
* 대상자에게는 : 여러분이 훈련 과정에서 보이는 약점을 지적하여 그것을 교정하도록 함으 로써 좀 더 효과적으로 훈련을 제공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대상자는 스트 레스를 받지 않고 쉽게 훈련을 받을 수 있다.
평가는
1. 전략이 잘 진행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과정에 대한 평가이다.
과정에 대한 평가는 각 훈련 단계 중에 대상자의 행동에 대한 관찰과 기록을 말한다.
2. 목표가 잘 이루어 졌는가를 평가하는 성과에 대한 평가이다.
성과에 대한 평가는 과정 평가를 위해 수집한 자료의 요약이다.
【예】 영희의 코트 이야기
목적: 외모를 가다듬는 능력을 증진한다.
목표: 3개월 안에 영희는 매일 아침 레크리에이션에 참가하기 위해 밖으로 나갈 때 자기의
코트를 정확하게 입을 것이다.
Team은 영희 훈련을 “능숙”씨가 하도록 결정하였다.
기준: 영희가 아침에 정확하게 계속 3번 스스로 입는 것을 성공으로 한다.
전략: “능숙” 선생님은 코트를 테이블 위에 놓고 뒤집어 입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가르치는 방법은 선행 연쇄의 방법을 택하였다.
그리고 과제를 전체 제시(Total task presentation)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최소한의 도움을 주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목표에 근거하여 3주간의 훈련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훈련시간은 레크리에이션 센터에 가기 직전으로 잡았다.
평가절차: 영희가 할 행동을 단계로 나누어 기록하였다. 평가를 문장으로 작성하는 것 보다 좀 더 빨리 작성하기 위해 상징문자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차트를 사용하였다.
차트를 사용하여 이 예비 검사의 단계에서는 전혀 도움을 주지 않고 혼자 해보도록 하였으며,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필요한 부분만을 도와주었다.
이렇게 하여 영희가 처음에 몇 단계로 할 수 있으며, 각 단계별로 얼마나 도움이 필 요한가를 알았다(훈련 전의 대상자 능력이 어느 정도인가를 알 수 있다)
이 예비 검사는 기초선의 자료로 사용한다. 이 기초선은 성과 평가에서 대상자가 훈련 결과 얼마나 많은 것을 배웠는지를 보여줄 것이다.
차트를 작성할 때 글이나 문장보다는 상징을 사용하였다
예: 숫자 0, 1, 2, 3, 4
( 1은 침묵 속의 관찰,
2는 언어적 촉진 자극,
3은 시범,
4는 신체적 촉진 자극,
0은 대상자가 그 단계를 전혀 수행하지 못함에 해당되는 것이다.)
능숙 씨는 예비 단계에서는 할 수 있다와 할 수 없다를 O, X로 표시하였다.
여기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많은 방법 중의 한가지일 수 있다. 따라서 상황에 알맞게 실시자가 고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한 기관 안에서는 상징을 공통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다른 직원이 보았을 때도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도움과 관련된 것 외에도, 얼마동안(시간), 몇 회, 강화물 등 여러분의 훈련에 사용된 방법들을 포함하여 기록하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평 가
대상자 : 영희 일시 : 평일 매일 아침 09:00
훈련교사 : 능숙
코트를 입는 단계 |
예비 |
예비 |
11/1 |
11/2 |
11/3 |
11/4 |
11/5 |
11/8 |
11/9 |
1110 |
1111 |
1112 |
1115 |
1116 |
1117 |
1118 |
1119 |
1. 탁자위에 옷을 편다. |
O |
O |
1 |
1 |
1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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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칼라를 자기쪽으로 돌린다. |
O |
O |
1 |
1 |
2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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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코트를 편다. |
X |
X |
4 |
3 |
3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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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두 팔을 펼친다. |
O |
O |
2 |
1 |
2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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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소매를 찾아낸다. |
X |
X |
4 |
3 |
3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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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두팔을 소매속으로 넣는다. |
X |
X |
4 |
4 |
4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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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두팔을 머리 위로 올린다. |
X |
X |
4 |
3 |
4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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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두팔을 내린다. |
X |
X |
3 |
2 |
2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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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질 문 (차트를 보고 답하시오)
1. 코트를 입는 맨 첫 단계는
2. 예비 검사에서 영희는 어떤 단계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까
3. 훈련 첫 주에 영희가 가장 힘들었다고 생각되는 단계는 어떤 부분이었습니까
4. 훈련자는 몇 회, 얼마동안 실시하도록 되어있습니까?
5. 훈련자가 어떤 형태의 의사소통 수준을 사용하였는지를 알 수 있습니까
위의 단계에서 제 6단계가 가장 어려워서 신체적인 촉진 자극을 계속 사용해야 한다면 여러분은 어떤 조치를 취하겠습니까 다음에 기록하여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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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영희가 과제 수행을 적절히 하지 못하고 있는 데에 대한 이유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였을 것이다. 과정 평가의 수집된 자료로 훈련자는 그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고, 그에 해당된 해결책을 고안해 낼 수 있게 되었다.
영희에 대한 훈련을 계속하였다.
평 가
대상자 : 영희 일시 : 평일 매일 아침 09:00
훈련교사 : 능숙
코트를 입는 단계 |
예비 |
예비 |
11/1 |
11/2 |
11/3 |
11/4 |
11/5 |
11/8 |
11/9 |
1110 |
1111 |
1112 |
1115 |
1116 |
1117 |
1118 |
1119 |
1. 탁자위에 옷을 편다. |
O |
O |
1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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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칼라를 자기쪽으로 돌린다. |
O |
O |
1 |
1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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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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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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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코트를 편다. |
X |
X |
4 |
3 |
3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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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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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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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두 팔을 펼친다. |
O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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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소매를 찾아낸다. |
X |
X |
4 |
3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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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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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두팔을 소매속으로 넣는다. |
X |
X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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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두팔을 머리 위로 올린다. |
X |
X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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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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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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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두팔을 내린다. |
X |
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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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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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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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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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희가 3회 연속적으로 아무런 도움없이 코트를 입을 수 있었을 때 훈련자는 영희의 수준이 기준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비록 2회의 훈련이 남았지만 훈련을 여기서 종료하였다. 이 차트는 훈련에 대한 결과의 자료로 제시되었다. 예비 검사의 기초선과 훈련 중에 영희가 성취한 것을 한눈에 보여 준다. 그리고 이 자료는 목적을 충실하게 달성하였다는 것을 보여 준다.
결과를 평가함으로 능숙 선생님은 다음과 같은 것을 알게 되었다.
1. 영희가 코트를 바르게 입는가?
2. 아침마다 코트를 입는가?
3. 이 행동을 3주간의 훈련기간 내에 숙달하였는가?
이러한 기록들은 영희의 file에 영구적으로 보관될 것이며, 이것을 자료로 영희가 잘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주기적으로 체크할 수 있다(추후지도). 그리고 만약 여름을 지나면서 그것을 잊어 버렸을 때 재훈련의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능숙 선생님은 매일 아침 영희가 교사의 도움 없이 혼자서 옷을 깔끔하게 입을 수 있게 됨을 증명하는 자료를 갖게 되고, 이 성공적인 자료를 여러 영역 팀에 제출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즐거운 마음으로 새로운 목표를 계획할 수 있게 되었다.
** 평가에 대한 질문과 토론
평가를 위해 어떤 자료를 수집해야 할 것인가?
목표에 따라 수집해야 할 자료가 다를 수 있다. 만약 목표가 “ 한달 이내에 영수는 쉬지 않 고 20분 동안 3일 계속해서 걷는다”라면 여기서는 걷는 시간을 자료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평가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어떤 양식을 사용할 것인가?
1. 도표.
2. 그래프(막대, 선)
3. 매일 일어난 일에 대한 기록
4. 관찰과 행동 분석을 위한 표를 작성할 수 있다.
평가를 위한 자료 수집을 어떤 빈도로 수집할 것인가?
상황에 따라서 ① 계속적으로,
② 일정한 순서 없이(무작위),
③ 계획적인 간격으로 할 수 있다.
1:1의 교육에서는 계속적인 관찰을 할 수 있으나, 많은 사람이 있는 작업장에서는 1시간 동안
집단의 개별행동들을 관찰할 경우 계획적인 간격 혹은 일정한 순서 없이(무작위) 관찰해야 한다. (혼자서 여러 사람을 계속적으로 관찰할 수는 없다)
훈련과 기록을 어떻게 동시에 할 수 있는가
두가지 과제를 동시에 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로 숙달된 조절 능력과 경험이 필요하다.
가끔 그것이 불가능할 경우도 있다(신체적으로 훈련을 하고 있을 때). 그럴 경우 보조자가 필
요할 것이다.
제 6 장 실 습 (IPP의 개별 작성)
대상자 : | ||
목적 : | ||
목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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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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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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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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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 ||
언제 | ||
어떻게 | ||
1.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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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의 단계 |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⑥ | ||
⑦ | ||
⑧ | ||
⑨ | ||
⑩ | ||
⑪ | ||
⑫ | ||
⑬ | ||
⑭ | ||
3. 과제 제시 기법 | ||
| ||
| ||
| ||
4. 훈련자의 도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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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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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준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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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 록 : 아름이에 대한 정보
가족 및 가정환경 : 가족/ 부 38세, 모 36세, 남동생 5세,
아버지는 대학을 졸업하고 일반 회사원이다. 어머니 역시 대학을 졸업한 전업 주부이다. 결혼한지 12년이 되었으며, 가정은 비교적 원만한 관계를 보이고 있다. 가정의 의사결정과정, 자녀 교육, 경제적인 면에서 어머니가 전체적으로 주도권을 쥐고 있다. 아버지는 문제가 있을 경우 회피하거나 어머니가 결정하도록 한다. 아버지는 자기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으나 어머니는 잘 표현하는 편이며가정 형편은 중류 정도이다. 아름이는 대부분의 시간을 가족과 보내지만 가끔 할머니와 보내는 경우도 있다. 아름이의 동생은 유치원에 다닌다. 가족은 대체적으로 아름이의 장애에 대해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전체적으로 도와주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아름이를 귀찮아하는 듯한 인상을 보인다. 도시 주택가의 현 집에서 5년 동안 살았다. 방이 3개 있으며, 거실이 있고, 방은 혼자 사용한다. 학교는 어머니가 학교 버스의 정류장으로 데려 가고, 데려 온다.
발달적 배경
1) 임신 중 : 10개월만에 분만하였으나 아이가 거꾸로 있어 난산을 하였다. 출생시 한족 폐가 정상적으로 활동을 하지 않아 6일 동안 산소 호흡기를 달고 있었다. 출생시 몸무게는 2.5㎏ 이었다. 출산시 어머니의 나이는 30세였다.
2) 출산 후 : 폐의 문제 외에는 큰 문제가 없었고, 잘 잤으나, 적게 먹었다. 그러나 생후 3개월이 되어도 몸무게가 증가하지 않았고, 우유를 다른 것으로 바꾸면서 부터 정상적으로 자랐다. 7개월부터 대발작을 보였다. Dilantin과 Phenobabital을 복용하였다. 예방주사는 전부 맞았으며, 약물 중 페니실린, 설파제, 녹색 채소류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 머리 가누기와 혼자 앉는 것이 생후 1년이 되어 가능하였으며, 기지 않았다. 바닥에 배를 뭉개며 가는 모습을 보였다. 3½세가 될 때까지 걷거나 말하지 않았다. 이때 집에서 전기를 만지다 심한 전기 쇼크를 경험하였다. 그 이후 걷기 시작하였고, 약간씩 말을 하였다.
의사소통 : ‘엄마’, ‘예’ 등의 單 단어를 말한다. 말을 하면서 응응거리는 모습을 보인다. 의사소통을 할 때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화났을 때는 큰 소리를 지르며, 침을 뱉거나, 때리려는 모습으로 위협하거나 물고, 꼬집는 행동을 보인다. 즐거울 때는 웃고, 즐거운 소리를 낸다. 아주 화가 난 경우에는 안기지만 안은 사람을 꼬집거나 무는 경우가 있다. 안기거나 손을 잡는 것을 싫어한다.
자조능력: 배설훈련, 치장, 식사 기술을 배우고 있는 중이다. 잠잘 때 매우 뒤척이며, 몽유 증상도 보인다. 턱의 이상으로 씹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밥은 보통 숟가락으로 먹으나 배가 매우 고플 때는 손가락을 사용하기도 한다. 보통은 엄마나 다른 사람이 밥 먹는 것을 도와준다. 화장실 이용은 완벽하지 못하여 화장실에 앉혀 놓은 경우 그대로 앉아 있지 않고 주변에 변을 조금씩 싸 놓는 경우가 있다. 셔츠를 입을 때 손을 소매에 끼우기는 하지만 완전히 혼자 입지 못하고 다른 사람이 해주기를 기다린다. 옷 입기를 싫어하며, 머리를 빗거나, 이를 닦을 때 가만히 있지 못한다. 목욕하는 것을 즐거워하나, 도와주어야 한다.
정서 및 인지 : 어머니 말에 의하면 집에서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기 위해 사람을 치는 행동을 보인다고 한다. 이때 식구들은 아름이를 다시 때림으로써 그런 행동을 통제하고 있다. 학교에서도 실제로 때리지는 않지만 사람을 위협하는 행동을 보인다. 어머니는 아름이가 주변의 상황을 잘 알며, 특히 다른 사람의 기분을 잘 안다고 한다. 자기 이름을 알고, TV 광고 프로그램을 좋아한다. 가위로 자르는 것을 좋아한다. 자기가 가지고 놀았던 장난감 같은 것이 어디 있는 가를 특별히 잘 기억한다고 한다.
사회적응 : 집에서 가족과 같이 밥을 먹기는 하지만 식탁에서 바른 식사 태도를 보이지는 않는다. 가족들은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으로 보인다고 해석하였다. 잘못된 행동을 할 경우 집에서는 보통 말로 꾸짖는다. 때로 어머니가 손으로 때리는 경우도 있다. 나무랄 경우 매우 순종적인 태도를 보인다. 집에서 의자에 잘 앉아 있지 않아서 의자에 조용히 앉아 있도록 하기 위해 묶어 놓는 경우도 있다. 동료들과의 관계는 피상적이며, 지분거린다거나, 다른 사람들을 무시해버리는 태도를 보인다.
교육 : 현재 특수학교 초등부 2년이며, 3년 정도 조기 교육 경험이 있다.
제언 : 좀 더 구조적인 환경에서 교육받을 것이 권장되며, 자조기술, 행동 통제에 대한 특별한 훈련이 필요하다. 좀 더 구조화되고 건강한 가정 환경이 필요하리라 보인다. 부모가 아름이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좋겠다(부모교육 필요).
심리검사
1) 행동 관찰 : 검사실에 억지로 들어 왔으며, 검사실에 있는 동안 무릎으로 왔다 갔다 하였고, 계속 밖으로 나가려고 하였다. 징징거리며 울면서 장난감을 검사자에게 던지고, 발로 차고, 머리를 잡아 당겼다. 수용언어 능력은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언어적인 자극에 실제로 반응하기를 거부하였다. 상체의 대근육과 미세 동작이 잘 발달된 것으로 보인다. 집게로 작은 물건을 집을 수 있으며, 연필을 바른 자세로 잡을 수 있다. 그러나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데도 모양을 따라서 그리지는 못하였다. 여러 가지 물건을 끊임없이 잡으려 하였으며 바른 용도로 가지고 놀지는 못하였다. 물체에 대한 시각적인 추적이 가능하고 한 물체에 시점을 고정시킬 수 있고, 청각적인 자극에 고개를 돌리는 반응을 보였다. 과제에 집중하지 못하였고, 쉽게 산만한 태도를 보였다.
2) 검사 결과 : 약 1세 정도의 지능을 보였으나(Cattell Infant Intelligence Scale) 검사에 협조적으로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낮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수용 언어 능력은 지능 지수에 비해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사회성숙도 검사는 2세 정도의 수준을 보였다. 重度 정신지체에 속한다고 하겠다.
3) 제언 : 적절한 프로그램이 제공된다면 현재의 수준 보다 상당히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가족과 주변 사람들이 아름이 에게 적절한 행동을 요구하거나 기대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부적절한 행동은 앞으로 학습이나, 개인적인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1.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곳에서의 교육이 필요하다.
2. 아름이 에게 적용할 수 있는 행동 수정 기법을 어머니에게 제공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3. 언어 발달과 자조 행동에 대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4. 특히 지시에 따르기나 과제에 참여하는 행동을 증가시키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5. 동료나 어른들과 잘 지내기 위한 기회를 최대한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언어 검사
1) 행동적 관찰 : 언어치료를 받은 경험이 없으며, 지난 3-4년 동안 뚜렷한 언어적인 발달은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중이염과 같은 병에 걸린 적은 없으며, 청각적인 장애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검사하는 동안 의자에 앉아 있었다. 행동적인 측면에서는 ‘뭔가를 말하며, 생기 있는 모습’에서, ‘전혀 말을 하지 않고 눈을 거의 감은 채로 가만히 있는 모습’ 등 진폭이 큰 행동 변화를 보였다.
2) 검사 결과 : 검사는 어머니와의 면담, 관찰로 이루어졌다. 3개월부터 12개월 사이의 언어 발달 능력을 보였다. 갑작스런 소음이나 이름에 반응하지 않았으며, 소리가 나는 쪽으로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이름에도 반응을 하지 않았고 간단한 지시를 따르지 않았다. 모음은 자신이 원해서 내는 것 같았으나 주로 “아”음이었으며, 자음은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옹아리도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자기가 원하는 것을 위해 언어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3) 제언 : 전문적인 언어 치료와 훈련이 필요하며, 음이 나는 곳, 음성 등에 관심을 갖고 반응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지시에 따르고, 옹아리를 하도록 자극, 조장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청각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