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3월 시행 1급 사회복지사 국가시험대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예상문제집 모음집(2006년 10월 28일 정리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1장
출제자: 김기동
1. 사회복지실천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가) 물질적 자원을 분배한다.
(나) 사람들과 자원체계들 사이에 최초의 연결을 수립한다.
(다) 사람들의 문제해결과 처리능력을 향상시키고 더욱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라) 사람들과 자원체계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새로운 관계를 수정하고 수립한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윤현숙, 김기환, 이은주 외 4인. 동인. 2002 p.13~14
2. 셰퍼와 호레이시의 사회복지실천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10가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중개자 ② 옹호자 ③ 교 사 ④ 행정가 ⑤ 행동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윤현숙, 김기환, 이은주 외 4인. 동인. 2002 p.14~15
3. Miler의 성공적으로 전문적인 관계가 형성될 때 좋은 점은?
(가) 임파워먼트된 느낌과 행동을 취할 능력이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나)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 자신 및 타인에 대한 이해가 넓어진다.
(다) 자신의 가치에 대해 높이평가하게 되어 자신감과 능력을 향상을 가져온다.
(라) 타인을 접촉하고 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가 이전보다 강해진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 노충래, 김용석. 학지사. 2005. p.19
4. 사회복지 전문적 가치와 관련이 없는 것은?
① 비밀보장의 원리 *** ② 자기결정의 원리 ③ 사회형평성의 원리
④ 개인의 존엄성과 독특성에 대한 존중
⑤ 개인의 복지에 대한 사회와 개인 공동의 책임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 노충래, 김용석. 학지사. 2005. p.63~67
5. 전문적인 원조관계 형성의 요소가 아닌 것은?
① 현실성 *** ② 온화함 ③ 긍정적 존중
④ 강점 및 장점 발견 ⑤ 공감에 바탕을 둔 의사소통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 노충래, 김용석. 학지사. 2005. p.17~29
제1장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출제자 : 서유리
1. 사회복지의 개입수준이 옳은 것은?
가. 미시적 수준에서는 개인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나. 미시적 수준에서의 실천은 대인관계 원조, 직접적 실천, 임상 실천이다.
다. 거시적 수준에서의 실천은 조직, 지역사회, 전체 사회와 관련된 상호작용이다.
라. 중도적 수준에서 사회복지사는 정책 분석, 사회자원 개발 등의 활동을 한다.
① 가, 나, 다 ***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김혜란 나남 출판사 35p)
2. 사회복지실천이 예술에 포함되는 구성요소는?
가. 동정과 인간의 고통에 직면할 수 있는 용기
나. 의미 있고 생산적인 원조관계를 수립할 수 있는 능력
다. 변화에 대한 장벽을 극복하는 창의성
라. 효과적인 전문가 스타일 형성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김혜란 나남 출판사 67-76p)
3. 클라이언트의 드러난 감정을 포착하는 것 뿐 만아니라 숨겨진 감정을 밝혀내고 감정과 행동의 의미 및 개인적인 중요성을 발견하는 것도 포함하는 것은?
① 수용 ② 감정이입 *** ③ 의도적인 감정표현 ④ 진실성 ⑤ 비심판적인태도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김혜란 나남 출판사 67-76p)
4. 사회복지 전문가의 역할에 대한 개념이 옳은 것은?
가. 중개인 : 클라이언트를 적절한 인간서비스와 자원에 연결
나. 행정가 : 정책, 서비스, 프로그램을 계획, 개발을 수행
다. 옹호자 : 클라이언트가 자원과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라. 교사: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김혜란 나남 출판사 90-102p)
5.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① 전문가로서의 품위와 자질 유지
② 클라이언트의 차별대우 금지
③ 자신의 이익을 위해 전문직의 가치와 권위 훼손 금지
④ 개인적 이익을 위해 전문적 관계의 이용 금지 ***
⑤ 사회정의 실현, 클라이언트 복지증진에 헌신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제2장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기반
출제자 : 이효진
1. 사회복지 자세는?
가) 자신 및 클라이언트의 수용
나) 비심판적태도
다) 인간의 존엄성 및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경
라)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1) 가,나,다 2) 가,다 3) 나,라 4)라 5)가,나,다,라***
출처: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2005,학지사,p38
2. 사회복지사가 자기인식을 위해 점검할 요소는?
가) 타인수용 나) 자기주장 다) 직관력 라) 심판적 태도
1) 가,나,다*** 2) 가,다 3) 나,라 4)라 5)가,나,다,라
출처: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2005,학지사,p42
3.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의견,감정 등을 모두의 권리를 존중하면서 표현하는 것은?
1) 직관력 2) 자기주장*** 3) 자기통제 4) 타인수용 5) 자기노출
출처: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2005,학지사,p47
4. 개인의 전반적인 가치체계가 아닌 것은?
1) 자립,의존에 대한 가치
2) 책임,권리에 대한 가치
3) 도움을 받는 것에 대한 가치***
4) 님비즘에 대한 가치
5) 융통성과 준법성에 대한 가치
출처: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2005,학지사,p60
5.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체계는?
가) 개인의 존엄성과 독특성에 대한 존중
나) 사회복지사의 자기결정의 원리
다) 사회적 형평성의 원리
라) 개인복지에 대한 사회적 책임
1) 가,나,다 2) 가,다*** 3) 나,라 4)라 5)가,나,다,라
출처: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2005,학지사,p63
제3장 : 정신역동 모델
황순화
1. 정신분석이론의 기본 가정에 관한 내용은 ?
가 사회과학이론에 기초한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나 결정론적 관점에 바탕을 두고 있다
다 현 문제의 치료적 처방을 제공하기보다 클라이언트의 통찰력과 이해력 향상에 초점을 둔다
라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원인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1) 가나다 2) 가다 3) 나라 4) 라 5) 가나다라 ***
출처 : 엄명용 외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177
2. Freud의 인간 성격 구조 중 구조적 관점에 관한 것은 ?
가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다
나 이드는 무의식에 속하면서 원시적이고 본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다 자아는 현실원칙이 지배한다
라 초자아는 이드와 자아를 중재하며 금지의 개념이 강하다
1) 가나다 *** 2) 가다 3) 나라 4) 라 5) 가나다라
출처 : 정태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마당 2003. p94
엄명용 외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178
3. Freud의 인성발달단계 중 이성의 부모에게 애정을 갖고,거세불안,남근선망을 갖는 단계는?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 4) 잠복기(잠재기) 5) 사춘기
출처 : 정태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마당 2003. p97
엄명용 외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179
4.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기술 중 어디에 해당되는 내용인가?
클라이언트에게 나타나는 저항, 부적응적 행동, 특정현상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
클라이언트에게 말과 행동 사이에 불일치나 모순을 직접적으로 지적하는 것이다.
예) 저는 그냥 제 자신이 너무 싫어요, 너무 못생겼거든요
⇒제가 보기에는 보통이상의 외모를 지니신 것 같은데 못생겼다고 하시는군요
1) 명료화 2) 해석 3) 직면 *** 4) 자유연상 5) 훈습
출처 : 엄명용 외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184
5. 주요면접기술 중 명료화에 관한 내용은 ?
1) 클라이언트의 마음에 떠오르는 감정,기억,환상, 꿈 등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한다
2) 직면 다음에 나타나며 클라이언트의 생각,감정 등의 심리역동적 의미를 해석한다 ***
3) 전이와 저항에 대한 이해를 확대, 반복 이해의 통합을 가져온다
4) 클라이언트의 꿈,저항 등에 나타나는 행동의미를 지적, 설명하고 가르친다
5) 꿈을 통해 나타나는 무의식적 소망,욕구, 두려움을 해석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한다
출처 : 엄명용 외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184~186
6장 : 과제중심모델
출제자: 서순복
1. 과제중심모델의 특성은?
가. 단기개입 나. 구조화된 접근
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에 대한 강조
라.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의 강조
① 가나다 ② 가다 ③ 나라 ④ 라 ⑤ 가나다라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혜란외/ 나남출판/ 2001/ p107>
2. 과제중심모델의 등장 배경은?
① 현제의 문제 상황에 개입의 초점을 두는 단기치료에 관심이 컸다. ***
② 클라이언트의 강점중심으로 클라이언트의 잠재역량 및 자원을 인정하였다.
③ 긴박한 스트레스 상황속의 개인이나 가족을 진단하는 준거틀에서 등장했다.
④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해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등장했다.
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성장적 변화 추구
<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외/ 나남출판/ 2000/ p387 >
3. 과제중심 개입과정의 초기단계에 해당되는 것은?
가. 의뢰 이유에 대한 토의
나. 서비스 계약 수립
다. 표적문제와 상황에 대한 탐색과 사정
라. 표적문제와 전체 문제 상황의 검토
①가나다 ② 가다 ③ 나라 ④ 라 *** ⑤ 가나다라
<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외/ 나남출판/ 2000/ p399 >
4. 과제중심모델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개인이 어떻게, 왜 변화하는가를 이해한다
② 단기치료 방식이며 리드와 엡스타인이 발표했다. ***
③ 일반사회복지 발달의 근간이 된 인보관운동의 토대가 되었다.
④ 비합리적이고 경직된 사고와 비현실적이고 근거 없는 신념에 기초한다.
⑤ 자신의 경험을 독특하게 해석하고 경험, 행동하고 순환적 상호작용과정이다.
<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외/ 나남출판/ 2000/ p387 >
5. 과제중심모델의 개념 중 다른 것은?
① 클라이언트 과제- 클라이언트가 수행하는 활동
② 상호적 과제- 여러 단계들이 필요한 하나의 활동 ***
③ 조작적과제- 클라이언트가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인 활동
④ 사회복지사 과제-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수행하는 활동
⑤ 과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의 동의에 의해 계획되는 문제해결활동이다.
<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외/ 나남출판/ 2000/ p392 >
제5장 인지행동모델
출제자: 이영
1.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개입 방법은 무엇인가?
보기)개인의 정서와 행동은 그가 세계를 구조화하는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적극적이며 교육적이고 시간제한적인 단기개입을 특징으로 한다.
①심리사회모델 ②행동치료 ③정신분석치료 ④위기개입 ⑤인지치료***
출처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외 나남출판p342-345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노충래.김용석 공저 학지사p197-199
2.사회복지실천모델 중에서 문제에 초점을 둔 시간 제한적인 접근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제를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을 강조한 모델은?
①인지행동주의모델*** ②문제해결모델 ③과제중심모델 ④행동주의모델 ⑤위기개입모델
출처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외 나남출판p345-358
3.벡(Beck)이 제시한 인지적 오류가 아닌 것은?
①비합리적인 신념*** ②과잉일반화 ③과장 혹은 축소 ④개인화 ⑤임의적 추론
출처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외 나남출판p354-359
4.인지행동모델의 주요 가정에 해당하는 내용이 적절하게 묶인 것은?
보기)가.인간의 행동은 환경이 제공해 주는 정보와 개인의 인지적 과정이 상호 작용한 결과 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나.환경은 인간에게 경험과 정보를 끊임없이 제공해준다.
다.인지적 중재과거은 대체로 초기의 경험을 통해 학습된다.
라.인간의 행동이 보상과 처벌에 의해 자동적으로 형성된다고 가정한다.
①가,나,다*** ②가,다 ③나,라 ④라 ⑤가,나,다,라
출처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노충래.김용석 공저 학지사p198-200
5.단기치료의 공통적인 속성을 모두 묶은 것은?
보기)가.선택한 초점은 전 과정 동안 유지한다.
나.시간 제한적이다.
다.현재 중심적이다.
라.감정표출은 불가능하다.
①가,나,다*** ②가,다 ③나,라 ④라 ⑤가,나,다,라
출처 사회복지실천기술의이해 엄명용.노충래.김용석 공저 학지사p202-203
출제자: 김미선
6장. 과제중심모델 (사회복지실천기술이 없어서 과제중심모델을 했음)
1. 과제중심모델의 특성을 모두 고르시오
가. 단기개입
나. 구조화된 접근
다.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에 대한 강조
라.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의 강조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출처: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혜란.홍선미.공계순. 나남출판 2001.p106~p108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을 바르게 배열한 것은?
① 표적문제의 규명 - 시작하기 - 계약하기 - 실행 - 종결
② 시작하기 - 표적문제의 규명 - 실행 - 계약하기 - 종결
③ 시작하기 - 계약하기 - 표적문제의 규명 - 실행 - 종결
④ 시작하기 - 표적문제의 규명 - 계약하기 - 실행 - 종결 ****
⑤ 표적문제의 규명 - 시작하기 - 실행 - 계약하기 - 종결
출처: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혜란.홍선미.공계순. 나남출판 2001. p109~p117
3. 클라이언트 과제 개발로 옳은 것은?
가. 과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동의 및 이해의 확보
나. 과제에 요약정리
다. 클라이언트의 과제 수행 계획 수립
라. 예견되는 어려움 정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라 ⑤ 가 나 다 라 ****
출처: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혜란.홍선미.공계순. 나남출판 2001. p115
4. 과제중심 모델의 특성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과제중심 접근을 약 2~3개월 동안 8회기에서 12회기 전후로 이루어진다.
*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이 8회 이내에 상당한 개입의 효과를 보고한 다음 메타분석 결과에 근거를 두고 있다.
① 단기 개입 **** ② 구조화된 접근 ③ 개입의 책무선에 대한 강조
④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 ⑤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존중
출처: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혜란.홍선미.공계순. 나남출판 2001.p107
5.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개입과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단계
* 문제에 대한 집중적으로 사정하고, 대안들을 모색 결정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들을 수행하고 과제 수행의 정도를 점검, 모니터하는 단계
① 시작하기 ② 표적문제의 규명 ③ 계약하기 ④ 실행 **** ⑤ 종결
출처: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혜란.홍선미.공계순. 나남출판 2001.p113~p116
7장 - 집단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
출제위원 : 정덕심
1.집단의 단점은?
1) 정보전달
2) 사회기술의 발달
3) 대인관계 학습
4) 일차 가족 집단의 교정적 반복 발달
5) 성원의 순응과 성원간의 의존성을 조장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 2004/ p200~201]
2. 집단사회사업에서의 집단은?
가) 환경
나) 서비스수단
다) 상호원조체계
라) 클라이언트
(1) 가나다 *** (2) 가다 (3)나라 (4)라 (5) 가나다라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 2004/ p198]
3. 얄롬의 집단의 치료적 요인들로 집단이 갖는 장점인 것은?
가)보편성 나)이타심 다) 모방행동 라) 희망고취
(1)가나다 (2) 가다 (3) 나라 (4) 라 (5) 가나다라***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 2004/ p200~201]
4. 지지 집단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과거에 정신장애 환자였던 사람들의 모임 집단
2) 지역정신건강센터에서 심리 치료를 받는 외래환자 집단
3) 건강협회에서 지원하는 금연을 원하는 사람들의 집단
4) 초범자로 보호관찰 처분을 받은 청소년 집단
5) 정신병원에서 퇴원하여 지역사회에서의 적응을 다루는 집단***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 2004/ p202~204]
5. 집단 사회사업의 정의는?
가) 목표 지향적 활동이다 나) 전문가의 지도와 원조 하에 이루어진다
다) 사회복지방법론 중의 하나이다 라)치료집단과 과업집단과의 실무를 포함한다.
(1) 가나다 (2) 가다 (3) 나라 (4) 라 (5)가나다라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 2004/ p197~199]
출제위원 : 유 영 숙
제 8 장 집단의 역동
1. 집단의 역동성(Group dynamics)에 대한 설명을 모두 고르시오?
가) 집단심리, 집단과정, 인간관계라고 명명된다.
나) 집단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복합적이고 상호의존적인 힘들의 작용이다.
다) 집단은 역동적인 힘을 통해 변화해 나가면서 개별 성원에게 영향을 주어 변화를 유도한다.
라) 사회복지사는 집단에 대해서 성원간의 역동적인 힘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개입할 필요는 없다.
①가나다 *** ②가다 ③나라 ④라 ⑤가나다라
[엄명용 외 공저/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2005/p.420]
2. 집단의 역동성을 구성하는 요인과 거리가 먼 것은?
①의사소통 ②집단의 목적 ③지위와 역할 ④하위집단 ⑤집단사고(group think) ***
[엄명용 외 공저/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학지사/2005/p.236]
3. H. Northen의 집단 발달단계에서 집단성원들 간의 상호의존성, 응집력이 최고로 되는 단계는?
①준비단계 ②오리엔테이션단계 ③탐색과 시험단계 ④문제해결단계 *** ⑤종료단계
[김현중 외 공저/사회복지사1급/시대고시기획/2006/p.290]
4. 집단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론은?
가) 집단상호작용이론
나) 장이론(Field theory)
다) 소시오메트리(Sociometry)
라) 해결중심이론
①가나다 *** ②가다 ③나라 ④라 ⑤가나다라
[엄명용 외 공저/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학지사/2005/p.234]
5. 집단응집력을 결정하는 요인은?
가) 집단성원이 집단에 대해서 높은 기대를 갖게 될 때
나) 이전에 참여했던 집단과 비교했을 때 현재 집단에 더 만족할 경우
다)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제공되는 자극제(인센티브)와 관련이 있을 때
라) 집단성원들이 집단의 참여를 소중하게 느끼고 그들이 사랑 받는다고 느낄 때
①가나다 ②가다 ③나라 ④라 ⑤가나다라 ***
[엄명용 외 공저/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학지사/2005/p.292]
출제위원 : 홍정문
제8장 집단의 역동
1. 집단역학의 구성요소는?
가. 의사소통 나. 집단의목적 다. 대인관계 라. 지위와역할
① 가,나,다 ② 가,다 ③ 나,라 ④ 라 ⑤ 가,나,다,라***
[출처 : 사회복지실천기술의이해 엄명용외 학지사 p.236~240]
2. 집단역학에서 집단의 목적은?
가. 집단성원의 선별과 발달 나. 집단의 규범 다. 집단활동 라. 개인의평가기준
① 가,나,다*** ② 가,다 ③ 나,라 ④ 라 ⑤ 가,나,다,라
[출처 : 사회복지실천기술의이해 엄명용외 학지사 p.236~240]
3. 정보,감정,태도 그리고 다른 메시지들을 전달받고, 해석하고, 반응하는 복잡한 사회적 과정은?
① 대인관계 ②지위와역할 ③ 하위집단 ④ 의사소통*** ⑤ 집단응집력
[출처 : 사회복지실천기술의이해 엄명용외 학지사 p.236~240]
4. 집단의 응집력이 안정적으로 형성될때 집단성원들간에 이루어지는 것은?
① 집단출석불규칙적 ② 시간엄수*** ③ 집단성원의비자발적인태도
④ 자기노출에 대한 저항감 ⑤ 친밀감저하
[출처 : 사회복지실천기술의이해 엄명용외 학지사 p.236~240]
5. 집단의역학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가치과규범 ② 긴장과갈등 ③ 집단의크기*** ④ 집단응집력 ⑤ 하위집단
[출처 : 사회복지실천기술의이해 엄명용외 학지사 p.236~240]
8장. 집단의 역동
출제자 : 김혜림
1. 전체로써 집단과 개별적인 집단구성원들에게 강한 영향력을 미쳐 집단의 치료적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①집단역동*** ②옹호활동 ③집단개입 ④집단개방 ⑤폐쇄집단
2.집단역동의 네가지 영역중 틀린것은?
①문제해결*** ②의사소통 ③상호작용 ④집단의 결속력 ⑤집단문화
3.집단문화중 치료요인인것은?
가.보편성 나.이타심 다.모방행동 라.이상적요인
①가,나,다*** ②가,다 ③나,라 ④라 ⑤가,나,다,라
4.집단역동의 학자는?
①헵워스와 라슨 ②토스랜드와 리바스*** ③골든버그 ④존슨 ⑤레빈슨
5. 집단개입방법은?
가.집단의크기 나.집단의성격 다.기간 라.치료집단
①가,나,다 ②가,다*** ③나,라 ④라 ⑤가,나,다,라
[출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혜란외 나남출판,2001]
출제위원 : 곽소영
제 9 장 집달발달단계
1. 집단발달단계 초기단계에서 필요한 개입기술이 아닌 것은?
① 오리엔테이션
② 신뢰감 조성
③ 집단성원의 불안 및 저항을 다루는 기술
④ 롤링페이퍼***
⑤ 목표설정
2. 집단발달단계 개입단계에서 필요한 실천기술이 아닌 것은?
① 집단응집력 향상을 위한 실천기술
② 레크레이션***
③ 집단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실천기술
④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실천기술
⑤ 피드백
3. 집단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실천기술은?
① 책임감 향상
② 적응력 향상
③ 자기노출***
④ 적극적 경청
⑤ 자신감
4. 개입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로 아닌것은?
① 집단의 현 위치를 파악
② 밖에서 지켜본다***
③ 각 성원에 대한 평가
④ 집단성원 간의 공통점 및 차이점 파악
⑤ 집단성원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움
5. 초기단계에서 집단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집단성원의 지위, 위계질서, 역할, 리더가 형성***
② 집단, 사회복지사, 집단성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③ 집단의 규범, 가치, 대화 양식 등을 설정
④ 집단의 목적을 공유
⑤ 집단성원 간 공통점 모색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엄명용 외 p.267]
출제위원 : 김수경
제 9장 집단발달단계
1. 집단 초기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아닌 것?
①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한다.
② 집단의 규범이 설정되도록 돕는다.
③ 집단 성원의 불안감을 감소시킨다.
④ 집단의 목적을 모두가 공유하게 한다.
⑤ 집단의 목적, 목표를 재확인하고 성원모두의 참여를 유도한다. ***
출처 : 엄명용 외 2명,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270)
2. 집단 중기 단계의 과업은?
가. 집단 구조화
나. 성원 목적 달성 원조
다. 저항하는 집단 성원 다루기
라. 집단의 목적 명확히 하기
① 가, 나, 다 ***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 : 엄명용 외 2명,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291)
3. 성원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할 수 있도록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시간제한적으로 개입하는 것은?
① 구조화 *** ② 참여 ③ 역량강화 ④ 저항하는 성격 격리 ⑤ 목표달성 원조
출처 : 엄명용 외 2명,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295~301)
4. 집단 종결 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할 과업은?
가. 변화노력의 유지 및 일반화
나. 저항하는 집단 성원 다루기
다. 종결에 대한 감정 다루기
라. 성원의 목적 달성 원조
① 가, 나, 다 ② 가, 다 ***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출처 : 엄명용 외 2명,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301~310)
5. 집단 종결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집단에서 경험한 것들을 부정할 수 있다.
② 집단 역기능 때문에 종결하는 경우도 있다.
③ 사회복지사의 헌신에 힘입어 누구나 만족스러워 한다. ***
④ 좋지 않은 이별 경험이 있는 구성원은 직접,간접으로 분노를 표현 할 수 있다.
⑤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 해결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논의 할 시간을 갖는다.
출처 : 엄명용 외 2명,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301~310)
10장:실천의 평가및종결
출제자: 안영희
1.평가시점에 따른 평가분류에서 형성평가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가)활동이 종결되었을 때 하는 평가
나)개입과정에 대한평가로 주기적으로 진전 상황을 평가
다)개입 종결시 효과성 즉 목적 달성여부와 관련 요인분석 하는것
라)부분적으로 수정. 개선. 보완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평가
①가나다 ②가다 ③나라***④라 ⑤가나다라
출처: 시대고시기획, 김현종공저 306P
2.프로그램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①환자가족의 환자에 대한 거부감과 불안감소
②정신분열병환자 가족들에 대한 단기적인 지지역할***
③정신분열환자 가족의 정신분열병에 대한지식 향상
④단기적 교육을 통한 가족들의 자조모임결성을 지원
⑤정신분열병 환자가 인지하는 가족의 정서적 지지증가
출처: 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외2인공저 462p
3.단일체계 설계에서 기초선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가)실험집단에서 실험집단 역할단계
나)개입전 c.t문제행동 욕구측정단계
다)개입시작 후 표적문제에 대한 자료 수집단계
라)실험집단 내의 표적문제에 대한 자료 수집단계
①가나다 ②가다 ③나라***④라⑤가나다라
출처: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외2인공저. 467P
4.단일체계 설계 용도와 거리가 먼 것은?
①집단을 대상으로 실험설계의 대안이 될 수 있다.
②일종의 시계열 디자인으로 개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설계
③사회복지사의 주관적. 객관적평가와 과학적 방법으로 c.t의 변화 또는 진전을 평가
④과학적인 방법의 평가를 하는것은 c.t에 대한 사회복지사의전문성을 저하시키는 활동.
⑤집단을 구성하는 문제로부터 자유와 다양한 배경의c.t.그들의 다양한 문제들을 다룬다.***
출처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외 2인공저.468-469P
5)사회복지 실천평가에 있어서 단일체계 설계의 유형은?
가)AB설계 나)AB AB설계 다)다중기초선설계 라)BAB설계
①가.나.다*** ②가.다 ③라 ④가.나.다.라
출처: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외 2인공저.471p~472p
출제위원: 이예진
제11장-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 - 가족의 이해
1. 가족의 기본 속성(특징)으로 옳은것은?
가) 인위적으로 형성된 집단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형성된 사회집단이다.
나) 일상생활에서 생활의 유형또는 규칙을 발전시키게 된다
다)구성원들에게 나름대로 할당되고 부여된 역할들이 있다.
라) 권력구조(형제순위.위계질서)를 갖고 있다.
1) 가 나 다 2)가 다 3)나 라 4) 라 5)가 나 다 라 ***
출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의 이해 . 엄명용외 2인. 학지사. 2005. p-317
2. 가족 하위 체계들간의 경계는 어떤 특성을 가질 수 있는가?
가) 명료성 나) 유연성 다) 투과성 라 가족의 역사성
1) 가 나 다 *** 2) 가 다 3) 나 라 4) 라 5)가 나 다 라
출처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외 2인. 학지사. 2005. p-320~321
3. 다음 설명이 옳지 않는것은?
1)부적피드백 - 현재의 상황이 지속되도록 하는 정보환류과정 ***
2)사이버 네틱스 - 체계가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설명하는데 초점을 둔다.
3)구두점- 연속적으로 지속되는 의사소통가운데 어느지점에 구두점을 찍느냐에 따라
상황의 원인과 결과가 달라짐
4)이중구속 - 한 사람에게 두개의 상반되는 메세지가 거의 동시에 전달됨으로써 메세지
받은 사람이 혼동 상황에 빠지게됨
5)가족의 합류 - 사회복지사와 가족구성원들이 서로 편안한 상태에서 얘기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
출처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외 2인. 학지사. 2005. P-324~329
4. 첫 가족 상담을 위한 준비로 옳은 것은?
가) 물리적인 공간의 준비
나) 가족의 영접준비
다) 질문 내용의 준비
라) 회기 진행과 관련된 기타 준비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
출처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 엄명요외 2인. 학지사. 2005. P-340~344
5. 사회복지사의 가족상담 운영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1)조건을 다는 용어를 적절히 사용한다
2)충분한 자료를 입수하여 판단에 확신이 섰을때 결정이나 답을 내도록 한다
3)자신의 주장,논리,입장,충고등을 밝히기전에 가족이 가지고 있는 가치나 믿음체계
문제해결, 의지등을 충분히 파악한다
4)가족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빨리 제시하겠다는 마음의 압박을 스스
로에게 주지 않음
5)사회복지사는 가족과 동등한 자세를취할때 가족으로 부터 풍부하고 자세한 정보를 얻 을 수
있다 ***
출처: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외 2인. 학지사. 2005. P348~349
제12장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 - 가족문제사정
출제자 : 전 경 희
1. 원가족과의 갈등이 심각한 가족에서 해야 할 사정은?
① 세대간 사정 *** ② 삼각관계 사정 ③ 생태학적 사정
④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 ⑤ 가족내부에 대한 사정
(김혜란 외 2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 2004 / p.162~163)
2. 가족을 사정하는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가) 가계도 나) 생태도 다) 가족생활주기 라) 생활력도표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김혜란 외 2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 2004 / p.159~173)
3. 가족과 세상간의 상호보완적인 또는 갈등잠재적인 관계들을 제시한 것은?
① 가계도 ② 생태도 *** ③ 생활력 도표
④ 써컴플렉스 ⑤ 사회적 관계망지도
(장인협 / 지역사회복지실천방법론(하) / 서울대학교출판부 / 1998 /p.193)
4. 가족의 역기능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은?
① 부모가 자녀에게 이중구속 메세지를 전한다.
② 부모가 자녀들의 사생활에 지나치게 간섭한다.
③ 의사소통이 당사자간에 직접적으로 이루어진다.***
④ 한 세대의 성원이 다른 세대의 성원과 연합을 이룬다.
⑤ 부모가 자녀들과 상호작용하거나 협의하기를 거절한다.
(김혜란 외 2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 2004 / p.164)
5.가계도를 통해 분석할 수 있는 것은?
가) 가족의 구성과 구조 나) 세대간 유형의 반복
다) 가족성원들의 역할 라) 가족의 생애 주기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김혜란 외 2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 2004 / p.172)
출제자: 최소란
14장 지역사회수준에서의 사회복지실천.
(14장이 없는 관계로 지역사회대상의 사회복지실천의 내용을 했음)
1.지역사회복지실천의 원칙에 구체적인 설명으로 틀린것은?
① 지역사회는 개별화하여 요구를 파악해야한다.
② 지역사회복지의 욕구를 해결하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
③ 지역사회복지의 요구와 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해야한다.
④ 지역사회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일련의 과정이 중요하다.
⑤ 지역사회의 특성에 입각해서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자원을 활용해야한다.
2. 사회행동모델에서 주요전략으로 아닌 것은?
① 옹호
② 참여유도
③ 자원 재분배의요구
④ 정치적 압력
⑤ 클라이언트의 문제파악 ***
3.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으로 맞는 것을 모두고르시오
가. 계획의실천
나. 계획의수립
다. 지역사회의이해
라. 자원재분배의 요구
① 가,나,다 *** ② 가,다 ③ 나,라 ④ 라 ⑤ 가,나,다,라
4. 지역사회개발모델의 주요전략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가. 법적행동
나. 변화의 촉진
다. 힘의과시
라.자기결정의존중
① 가,나,다 ② 가,다 ③ 나,라 *** ④ 라 ⑤ 가,나,다,라
5. 다음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 찾으시오
- 지역사회개발모델에서 사회복지사는 일차적으로
지역사회주민들이 문제해결을 위해 활동 목표를
설정하고 문제해결방안을 강구하도록 도와주는데 주력한다.
① 수용
② 참여의유도
③ 운영과 관리
④ 자기결정의존중 ***
⑤협역적 분위기 조성
(출처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청목출판사, 김경호, 2005년 P205~22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예상문제
출제위원 이 복 화
1. 심리사회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개별사회사업가인 메리 리치몬드에 의해 개발되고 홀리스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나.인간의 문제를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로 이해하면서 상황 속의 인간을 강조했다.
다.주요 이론적 배경은 정식역동이론이고 생태체계이론의 가교 역할을 한 이론이다.
라.개입의 초점은 역시 클라이언트의 심리내적인 과정에 치중한다.
1)가나다 2)가다 3)나라 4)라 5)가나다라***
출처: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p188
2.심리사회모델에서 인간 행동에 대한 기본 가정으로 짝지어진 것은?
가.모든 인간을 선하다
나.인간의 행동은 단순히 이해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예측 가능한 방법으로 영향을
받고 변화할 수 있다.
다.인간의 현재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중요시한다.
라.인간의 무의식은 인간의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행동을 결정짓는 요인은
아니다.
1)가나다 2)가다 3)나라 4)라 5)가나다라***
출처: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p189
3.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원칙이다. 이중 다른 것은?
1)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협력적인 관계여야 한다.
2)사회복지사는 온화함, 관심, 진실성, 공감, 수용으로 클라이언트를 대해야 한다.
3)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신뢰할 수 있는 용기, 희망, 동기를 가져야 한다.
4)클라이언트는 자신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로 인해 수치심이나 실패감을 가져서는
안된다.***
5)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희망을 보여주고 전문적인 자신감을 전달할 수 있는
전문적 관계여야 한다
출처: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p190
4. 심리사회모델의 치료기술 중 직접적 영향에 대한 설명이다 이중 다른 것은?
1)클라이언트에게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관심, 수용, 감정이입적 이해
재확신, 격려 등을 제공한다***
2)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여 특정행동을 촉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다양하고 주의 깊은 제안이나 충고를 제시해 준다.
4)제안이나 충고를 수용하고 적용하는 궁극적인 책임은을 클라이언트에게 있음을 상기
시킨다.
5)사회복지사는 의견진술→제안→강조→촉구→주장의 순서로 지시를 해준다.
출처: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p195
5.심리사회모델의 한계점이다. 이 중 다른 것은?
1)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정신분석이론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넘어선 개입방법으로 평가된다.
2)이론적 틀을 체계이론에 두어 새로운 이론적 실천적 범위가 향상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다.***
3)실직적인 개입 방법에 있어서는 환경에 대한 개입 기술이나 전략이 미흡하다.
4)궁극적으로 개인에 대한 개입에 비중을 두고 있다.
5)개인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에서로 경험적 사례 연구에 의존하고 있다.
출처: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pp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