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11) [인행사_제10강 강의내용공지] 제10장 인지이론

사나이로 2007. 3. 3. 13:18

인행사_제10강 

[진도: 교재395~436page까지]

강의교재

김진원 저(2006), 통합사회복지ㅣ 사회복지사1급시험대비 기본서

                        제1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경기: 참복지머슴출판.

 

강의를 듣기 위해서는 아래를 클릭하시어 mp3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mp3파일은 추후 올리겠습니다.)

 mp3 다운로드받기

우선 동영상부터 들으십시요.

 

※ 강의를 들으시면서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서 여러분들은 교재에 표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1. (스마일표시): 달달달 아이처럼 환하게 웃으면서 무조건 암기하여야할 부분. 출제가 되건 안되건 상관없이 외워라!!

2. (당구장표시): 매우 중요함. 출제중요도 제1위

3. ★★★(별표3개): 중요함. 출제중요도 제2위

 

4. (별표1개): 별표 안치기는 그렇고, 알고는 넘어가야하는데... 출제중요도 제3위

 

5. V(꺽음표시): 주의를 요하는 문장... 함정이 될 수 있는 부분 체크..

 

강의내용

 

-제10장 인지이론-

 

인지이론의 개요

인지이론의 인간관

인지이론의 기본가정

 

제1절 피아제(Piaget)의 인지이론

 

1. 주요개념

1) 도식

2) 조직화

3) 적응과정(순응과정): 동화와 조절

4) 평형화와 평형

5) 자아중심성

 

2. 인지발달 단계와 특징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3. 이론의 평가와 사회복지실천의 함의

1) 피아제의 이론의 평가

2) 사회복지실천 함의

 

 

제2절 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 이론의 특징

 

2. 도덕성 발달단계

1) 도덕의 정의

2) 도덕발달단계

 

3. 콜버그 이론의 한계점

 

 

제3절 인지치료이론

 

1. 벡(Beck)의 인지치료이론

1) 주요개념

2) 치료방법

 

2. 엘리스(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

1) 주요개념

2) 치료방법

 

3. 인지치료 이론의 평가

 

 

제10장의 기출문제분석

출처 : 김진원의 통합사회복지연구소
글쓴이 : 김진원교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