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코디·리모델링

[스크랩] 보기보다 쉽다, 실리콘 쏘기

사나이로 2009. 3. 6. 17:56
욕실이나 주방의 실리콘에 까맣게 곰팡이가 피어 전용 세제로도 잘 지워지지 않을 때, 내 손으로 실리콘을 교체해보자.
 
실리콘, 어디에 어떻게 쓸까?


1. 곰팡이 핀 실리콘 갈 때
욕실이나 주방의 실리콘에 까맣게 곰팡이가 피어 전용 세제로도 잘 지워지지 않을 땐 차라리 실리콘을 교체하는 것이 낫다. 생각보다 쉽고 저렴하게 욕실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2. 액자나 거울을 벽에 부착할 때
실리콘은 글루건보다 접착력이 강해 고리가 없는 가벼운 액자를 벽에 걸거나 틀이 없는 거울을 벽에 부착할 때 활용할 수 있다. 거울이나 액자 뒷면에 실리콘을 군데군데 쏜 후 벽에 부착하고 바깥 테두리에 실리콘을 쏘아 고정시키면 된다.

3. 못 자국이나 금 간 곳 메울 때
일반적으로 벽에 금이 가거나 못 자국이 남아 보기 싫게 움푹 팬 곳에는 일명 ‘빠대’(Putty)라는 제품을 사용하나 그 자리에 실리콘을 쏜 후 빳빳한 책받침 같은 것으로 표면을 긁어주면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곰팡이 핀 실리콘 가는 방법


1. 실리콘 실란트
가정에선 곰팡이가 덜 피는 바이오 실리콘을 쓰는 게 좋다. 일반 실리콘이 마트 판매가가 1천9백원 선인 데 비해 바이오 실리콘은 3천5백원 선. 흰색 실리콘 외에도 골드·블랙 등 다양한 컬러의 실리콘이 있다.

2. 실리콘 건이 필요 없는 실리콘
싱크대에 실리콘을 한 줄만 쏜다거나 실리콘을 쏠 양이 적을 때 별도의 실리콘 건이 필요 없이 튜브를 눌러서 실리콘을 쏠 수 있는 제품. 6천원 선.

3. 실리콘 건
일반 실리콘을 끼워서 실리콘을 쏠 수 있게 해주는 도구. 1천9백원 선.




How to...



① 기존 실리콘 제거
먼저 실리콘의 아래 라인을 따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커터 칼로 그은 다음 처음 칼을 댄 곳의 실리콘을 위에서 아래로 자른다. 그다음 왼손으로 왼쪽 끝의 실리콘을 잡고 실리콘 위 라인을 아래 라인처럼 잘라주면 실리콘이 그대로 떨어진다.

② 실리콘 앞 고깔 부분 잘라내기
먼저 실리콘의 고깔 부분을 떼내고 밀봉 부분을 칼로 자른 후 다시 고깔을 돌려 끼운다. 그다음 실리콘을 쏠 틈새의 넓이보다 약간 큰 구멍이 생기도록 자를 위치를 정한 후 45。 각도로 비스듬하게 고깔을 자르는 것이 중요.

③ 실리콘을 실리콘 건에 부착하기
먼저 실리콘 건 뒤의 동그란 손잡이를 잡아 막대기를 뒤로 빼야 하는데 손잡이 앞 누름쇠를 눌러야 빠진다. 끝까지 뺀 후 고깔 앞부분부터 안으로 집어넣을 것.

④ 실리콘 쏘기
처음엔 양 조절이 힘드니 실리콘 건의 방아쇠 손잡이를 눌러보면서 먼저 신문지에 연습해보며 감을 잡는 게 중요. 45。로 비스듬하게 자른 실리콘 고깔의 가장 긴 끝부분이 실리콘을 쏠 부분의 위 라인에 오도록 잡고 손잡이를 누르며 일정한 속도로 빠르게 쏘아야 간격이 일정하고 울퉁불퉁해지지 않는다.

⑤ 울퉁불퉁한 표면 정리
라인을 따라 손가락에 침을 묻혀 울퉁불퉁한 부분을 쓸어줄 것. 물을 묻히면 잘 안 되니 꼭 침을 묻혀서 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의 조언. 시공 후 반나절 정도 건조시킨다.

 

출처 : ◈─ 꾸밈과 가꿈─◈
글쓴이 : 태사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