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등 비교자료
연령 |
시 기 |
Freud의 분류 |
Erikson이 말한 8단계별 과제(task) |
Piaget의 분류 | |||
출생~1세 |
영아기(infancy) |
1 |
구순기 |
1 |
신뢰(trust) 아니면 불신(mistrust) |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Stage) | |
1~ 3세 |
유아기(toddler period) |
2 |
항문기 |
2 |
자율성(autonomy) 아니면 수치와 의심 (shame and doubt) | ||
전 조작기 (Stage of Preoperational thought) | |||||||
3~ 6,7세 |
소년기 (child hood) |
학령전기 (preschool period) |
3 |
남근기 |
3 |
주도성(initiativeness) 아니면 죄책감(guilt) | |
6,7~ 11,12세 |
학령기 (school-age period) |
4 |
잠재기 |
4 |
근면성(industry) 아니면 열등감(inferiority) |
구체적 조작기 (Stage of Concrete operation) | |
11,12 ~20세 |
청소년기;사춘기 (adolescence) |
5 |
성기기 |
5 |
정체감(identity) 아니면 역할혼동(role confusion) * “심리사회적 유예기간” (Psychosocial Moratorium) |
형식적 조작기 (Stage of Formal operation) | |
20~ 40세 |
성인초기 (청년기와 성인기) (early adulthood) |
6 |
친밀성(intimacy) 아니면 고립(isolation) | ||||
40~ 65세 |
성인중기(중년기) (middle adulthood) |
7 |
생산성(generativity) 아니면 정체(stagnation) | ||||
65세 이상 |
성인말기(노년기) (late adulthood) |
8 |
통합성(integrity) 아니면 절망(despair) |
Freud : 심리성적발달이론
Erikson : 심리사회적발달이론
Piaget : 도덕성발달이론(인지발달분야확립)
Bandura : 사회학습이론=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사람 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Kohlberg : 도덕적 발달(3수준 6단계) Heniz의 딜레마(약을 훔치다)
Gilligan : 배려지향이론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특 징 |
프로이드 |
에릭슨 |
강조점 |
원초아(id) |
자아(ego) : 원초아와 초자아의 서로 반대되는 요 구를 중재하는 중재자이상 |
발달단계 |
5단계 |
8단계 |
인간관계 |
모친-아동-부친이라는 갈등적인 삼각관계 |
인간이 사회 속에서 맺게 되는 사회 적 관계(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측면) |
인간발달 |
부정적인 면을 중심으로 다룸 |
긍정적인 면에 중점 |
발달이론 |
성적 발달 측면에 중점을 둠 |
자아의 기능에 중점을 둠 |
단 계 |
심리성적 발달단계 |
심리 사회적 위기 |
주된관계 대상의 범위 | ||
성 공 |
실 패 | ||||
1 |
출생~1세 |
구강기 |
신뢰감 : 애정욕구 충족으로 형성 |
불신감 : 학대, 애정의 박탈, 빠른 이유로 형성 |
어머니 |
2 |
1~3세 |
항문기 |
자율성 : 부모로부터 독립한 자신, 자율적개체로서의 인식에서 형성 |
수치감, 의심 : 방해나 제지되는 상태에서 형성 |
어머니 아버지 |
3 |
3~6세 |
남근기 |
주도성 : 현실도전의 경험, 상상, 양친 행동의 모방을 통하여 형성 |
죄의식 : 너무 엄격한 훈육, 윤리적 태도의 강요에서 형성 |
가족 |
4 |
6~12세 |
잠복기 |
근면성 : 공상과 놀이에서 벗어나 현실적 과업을 수행하고 무엇이든지 해보려는데서 형성 |
열등감 : 지나친 경쟁, 개인적 결함, 실패의 경험에서 형성 |
이웃학교 |
5 |
12~20세 |
초기생식기 (청소년기) |
정체성 : 어른과의 동일시감, 자기자치감, 자기 역할의 인식에서 형성 |
역할 훈련 : 자신의 역할, 사회적 규준제시의 불분명에서 형성 |
교우집단 지도자의 모범 |
6 |
20~40세 |
생식기 |
친밀감 : 동성, 이성간에 인간관계의 친밀감, 연대의식, 공동의식 등의 따뜻한 인간관계에서 형성 |
고립감 : 과도한 또는 형식적인 인간관계에서 형성 |
우정적 동료 |
7 |
40~65세 |
생식기 |
생산성 : 부모의 성역할 인식에서 자기나 자신을 위한 창조성, 생산성 형성 |
침체성 : 방해 당하면 자기중심적인 성격이 형성 |
직장, 가정 |
8 |
노년기 |
생식기 |
통합성 : 사회문화의 지배적 이상을 받아들이고 생의 의미에 대한 긍정감을 형성 |
절망감 : 무진통, 무가치 등의 현상은 성취의욕을 좌절시키고 인생의 의미를 상실케 함 |
인류, 동포 |
Freud와 Erikson 의 발달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