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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2008학년도 수시2-1 전공적성 예시문제 - 자연계

사나이로 2008. 7. 27. 15:23

전공적성 예시문제(자연계)

 

 

공간지각력

 

[출제의 방향]

이 영역은 자연계의 존재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물질에서 수학적 규칙성을 발견할 수 있는 공간 판단력 및 비슷한 물질의 형상과 배열 중에서 근소한 차이를 관찰하고, 시각적으로 비교·판별할 수 있는 형태 지각력을 평가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출제의 유형]

입체도형 판단, 평면도 판단, 입체의 이해, 전개도와 입체의 관계 이해 능력, 공구 및 모양 대조 검사, 실물 또는 도해를 비교 변별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들이 주어진다.



[문항의 예시]


1. 어떤 물체에 두 방향에서 각각 빛을 비추어 벽에 나타난 그림자가 다음과 같을때 올바른 물체는?

 

 

 

2. 다음과 같이 화살표 방향으로 종이를 접은 후, 펀치로 구멍을 뚫고 다시 펼쳤을때의 그림으로 옳은 것은?

 

 

3. 아래 그림은 테트리스라는 게임 화면이다. 새로운 블록들이 한 개씩 화면 위에서 아래로 내려온다. 그 블록을 원하는 횟수만큼 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키고 좌,우로 움직여서, 현재 그림에 채워 놓아 한 줄이 모두 차면 그 줄이 사라지게 된다. 다음 그림에서 제일 아래 두 줄을 동시에 사라지게 할 수 있는 블록은?

 

 

4. 다음은 영어 단어를 잘라 나눈 그림이다. 여기에 없는 알파벳은?

 

 

5. 다음과 같이 접어서 앞, 뒤면에‘한’이라고 쓰고 펼쳤을 때, 맞는 것은?


논리력


[출제의 방향]


- 논리적 사고 능력의 측정
- 논리학에 대한 사전 이해 없이도 해결 가능한 문제 출제

[출제의 유형]


- 개념 정의, 명제의 이해, 명제/개념 사이의 함축 관계, 형식 추리, 비형식 추리, 비형식적 오류, 논리적 선후관계

- 특징
1. 논리학의 각 영역을 대표하는 문제를 다양하게 출제
2. 단순 논리와 복합 논리를 적정 비율로 제출
3. 많은 문제를 출제하여 부족한 시간 조건 하에서 문제를 풀도록 함


[문항의 예시]


1. 개념 정의의 방식이 예시문과 같은 것은?

‘삼각형’은 세 개의 각을 가진 도형이다.


①‘영희’는 철수의 동생이다.
②‘학생’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사람이다.
③‘아바타’는 사이버 공간에서 사용자를 대변하는 주체이다.
④‘동물’은 식물과 구분되는 생명체이다.

2. 다음 중 참/거짓을 구분할 수 없는 것은?
① 정수 7은 홀수이다.
② 지구는 작은 행성이다.
③ 일주일은 6일이다.
④ 미국의 수도는 뉴욕이다.

3. 달리기 선수 A, B, C, D, E의 경주 결과가 다음과 같다. 경주 결과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A는 D보다 앞서 들어왔으나 E보다 늦게 들어왔다. B는 D보다 앞서 들어왔으나 C보다 늦게 들어왔다. C는 A보다 늦게 들어왔다.

① E A C B D   ② C B E A D   ③ E C A B D   ④ C B A E D

4. 예시문의 두 전제가 참인 경우, 다음 중 올바른 것은?

모든 금붕어는 날개가 있다. 모든 고양이는 금붕어이다.

①‘날개가 있는 것은 모두 금붕어이다’는 참인 전제이다.
②‘몇몇의 고양이는 금붕어가 아니다’는 참인 전제이다.
③‘모든 고양이는 날개가 있다’는 참인 결론이다.
④ 논리적으로 참인 결론은 존재할 수 없다.

5. 예시문에 생략되어 있는 전제 또는 주장은?

그는 살아날 가능성이 없어. 폐암 말기라면서!

① 폐암 말기인 사람은 예외 없이 죽었다.
② 그의 아버지는 폐암으로 죽었다.
③ 폐암 환자는 다른 암에 걸렸을 확률이 매우 높다.
④ 폐암 환자는 예외 없이 살고자 하는 의지를 갖지 않는다.

언어추리력


[출제의 방향]

 이 영역은 일상생활  및 대학생활에서 필요한 심층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되, 특히 다양한 언어적 상황에 대응하고,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언어적인 추론능력을 측정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표현을 근거로 내용을 미루어 알고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할 줄 아는가?
  둘째, 처지 및 상황이나 의도 및 관점을 명확히하여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가?
  셋째, 텍스트 상의  언어적 문제를 파악하고 그것을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가?


[출제의 유형]

 문항은 앞서 제시한 사고 능력들을 측정하는데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다양한 유형을 개발하여 구성하게 되는데, 자료가 없는 독립형보다는, 자료가 있는 추가형이 주를 이루게 된다. 세부적으로는 탐구형과 이해형으로 나누고 있는데, 두 유형의 특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o 이해형 : 탐구의 과정이나 절차 없이 논리적인 사고력을 통한 이해를 요구하는 문항.
                 주로 내용을 미루어 아는 능력이나 다른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을 묻게 된다.
  o 탐구형 : 일반적 언어 형상, 사회적 언어 현상등에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구의 절차를 요구하는 문항. 주로 언어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묻게 된다.

[문항의 예시]
  o 언어추리력 영역에서는  30문항이 주어집니다.

1. 다음 추론들 가운데 그 성격이 다른 것은?

① 잠자리가 높게 날면 맑은 날씨의 징조이다.
② 갈매기가 해변에 앉으면 곧 비가 올 징조이다.
③ 문고리가 잠겨 있지 않으니 안에 사람이 있는 것 같다.
④ 쥐들이 튀어 나와 사방으로 흩어지니 지진이 일어날 것 같다.

2. 다음 제시어들에서 유추되는 어휘는?

첩지, 조바위, 사모, 탕건, 족두리


① 야산 ② 돌 ③ 머리 ④ 발

3. 다음 내용에서 떠올릴 수 있는 단어는?

1. 우리는 판매 전략 수립할 때 기발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 이라는 토론방식을 사용 한다. 2.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내 시를 '당시와 같다' '송시와 같다' 고들 말하게 될까 두렵다. 오직 '그의 시다' 라는 말을 듣고 싶다.


① 논리력 ② 설득력 ③ 창의성 ④ 성실성

4. 다음과 같이 말 잇기 게임을 하고 있다. A에서 계속 게임이 이어지게 되는 경우는?

할아버지 ▷ 할머니 ▷ 엄마 ▷ 형 ▷ 언니 ▷ 아버지 ▷ 외할머니 ▷ 외삼촌 ▷ A


① 동생 ② 고모부 ③ 나 ④ 외숙모

5. <가 >와 <나>의 이야기 효과가 같다고 할 때 A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은?

<가 > 만득이와 썰렁이가 있었는데, 둘은 잼있는 게임을 하고 있었어요.. 만득이 차례가 되자 썰렁이가 "만득해!" 했거든요? 그러자 만득이가 다 하고나서 썰렁이 차례가 되었어요. 그러자 만득이가 뭐라 했게요? "썰렁해!" <나 > 오늘도 변함없이 만득이 앞에 귀신이 나타났다. 최신 힙합과 랩을 구사하며...... 귀신 왈 : 만득아 만득아 오늘은 뭐하니? 만득 : ??!! 하루 종일 힙합과 랩을 구사하며 끈질기게 따라 다니는 귀신을 보며 의문이 생겼다. 만득 : 야! 너 이리와 봐. 너 어떻게 하루 종일 지치지도 않고 춤추며 랩하며 나를 따라 다닐 수 있니? 귀신 왈 : 나...... 사실은..... ( )


① 립씽크야 ② 귀신이야 ③ 가수였어 ④ 힘들어


문자추리력


[출제의 방향 ]

이 영역은 주어진 문제에 숨겨져 있는 일정한 규칙을 이해하고 결론에 도달하는 논리적 추론 능력을 측정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어떤 문제에 대한 공학적 접근 방법에 있어서 발견된 사실이나 제한조건으로부터 새로운 규칙을 발견하거나 이를 이론적으로 정립하는 것은 공학적 사고방식의 기본으로 공학교육을 이수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문자추리력에서는 이러한 기본적인 공학적 소양이 있는 지를 평가한다.

[출제의 유형 ]

문항은 일정한 규칙을 포함하고 있는 문자, 숫자 또는 기호 등의 예시를 보여주고 예시문에 숨겨져있는 규칙을 적용하였을 경우 빈칸에 알맞은 문자, 숫자, 기호를 보기에서 찾는 형식을 가진다.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특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나열규칙 추론 :숫자, 문자, 또는 기호가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나열되어 있을 때 나열규
                       칙을 추론
- 연관규칙 추론 : 숫자, 문자, 또는 기호가 일정한 연관 규칙이 있을 때 이를 이용하여 연
                        관규칙을 추론

[문항의 예시]

1. 제시된 숫자 또는 문자는 일정한 규칙에 의해 나열되어 있다. 빈 칸에 알맞은 것은?

128, 32, 64, 16, 32, 8, ( )


① 8   ② 12   ③ 16   ④ 4 

2. 다음과 같은 규칙이 있을 때 빈 칸에 알맞은 것은?

가 - 1 - Z
다 - 3 - X
라 - 4 - W
( )- 2 - ( )


① 나, B  ② 나, Y  ③ 마, B   ④ 마, Y

3. 다음 두 줄과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다. 괄호 A, B에 들어갈 수와 문자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1   2   3    5    8   13   ( A )
a   a   b  c    e    h   m   ( B )

① 17,q          ② 17, u           ③ 21,   q      ④ 21, u

 

 

4. 다음 빈 칸에 알맞은 도형은?

☆☆△△△☆☆□□□□□☆☆☆△△△☆☆(   )□□□□

① ☆    ② △     ③ □      ④ △△    

5. 다음 빈 칸에 올 자음은?

N
W E
S
( )


① ㄹ    ② ㅁ      ③ ㅂ    ④ ㅅ

 

 

출처 - 한성대학교

 

출처 : 수능준비생모임
글쓴이 : 수능도우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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