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계획을 실천하려면 굳은 마음만큼 몸도 든든해야 한다. 칼날 같은 바람이 불어도 거뜬하게 이겨낼 수 있는 보양식 한 그릇 필요할 때다. 흔한 보양식 메뉴에서 벗어난 신선 재료라면 금상첨화. 색다른 맛으로 식욕까지 돋운다면 그야말로 새해 최고의 식탁이 되지 않을까? 가족들에게 천하 일미 해산물 보양식을 선물해보자.
◆ 가자미 김치말이 찜
[재료] 가자미 1마리, 김치 ½포기, 양파 ¼개, 청양고추 2개, 미나리 1줄기
[조미료] 맛 간장·고춧가루 2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준비하기
1 가자미는 살은 포를 떠서 사방 1㎝ 크기로 굵직하게 다지고, 껍질과 뼈는 모양을 살려 따로 준비한다.
2 김치는 잎사귀 부분은 양념을 제거한 뒤 길게 준비하고, 줄기 부분은 잘게 다진다.
3 양파와 청양고추는 사방 1㎝ 크기로 다진다.
만들기
1 볼에 가자미살, 김치, 양파, 청양고추를 넣고 조미료로 간해 잘 섞는다.
2 준비한 김치 이파리에 ①을 1큰술씩 넣고 돌돌 만 뒤 김이 오른 찜통에 20분간 찐다. 이때 찜통에 가자미 껍질과 뼈를 넣고 함께 찐다.
3 그릇에 가자미 뼈와 껍질을 깔고 김치말이를 먹기 좋게 담은 뒤 김칫국물을 자작하게 붓고 미나리를 씻어올려 모양을 낸다.
◆ 꽃게 된장 들깨가루 찜
[재료] 꽃게 2마리, 실파 2줄기, 붉은 고추·풋고추 1개씩, 대파 ½뿌리, 당근 ⅓개, 쌀뜨물 2컵
[조미료] 된장·들깨가루 2큰술씩, 소금·참기름·다진 마늘·생강가루·통깨 1작은술씩
준비하기
1 꽃게는 등딱지를 떼고 깨끗하게 손질해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2 실파는 3㎝ 길이로 썰고, 붉은 고추와 풋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 대파와 당근은 얇게 채 썰어 찬물에 담근다.
만들기
1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통깨를 뺀 모든 조미료를 넣어 팔팔 끓인다.
2 ①이 끓으면 손질한 꽃게를 넣고 고루 섞은 뒤 뚜껑을 닫고 푹 찐다.
3 국물이 자작하게 졸면 준비한 실파와 붉은 고추, 풋고추를 넣고 통깨를 뿌려 뒤적인 뒤 불을 끈다.
4 ③을 그릇에 먹기 좋게 담고 찬물에 담갔던 대파와 당근의 물기를 제거한 뒤 꽃게의 등딱지 위에 수북이 올려 함께 낸다.
◆ 주꾸미 스튜
[재료] 주꾸미 3마리, 청경채 2포기, 양파 ½개, 셀러리 ¼대, 굵은소금 1큰술, 올리브 오일 적당량
[조미료]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토마토소스] 토마토 페이스트 4큰술, 설탕·간장 1큰술, 치킨 스톡 ½컵, 후춧가루 약간
[밀가루 반죽] 밀가루 1컵, 소금 ½작은술, 설탕 ¼작은술, 물 5큰술
준비하기
1 주꾸미는 굵은소금으로 박박 주물러 씻은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청경채는 한 잎씩 뜯어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턴다. 양파는 잘게 다지고, 셀러리는 어슷하게 썬다.
3 냄비에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한소끔 푹 끓여 토마토소스를 만든다.
4 볼에 반죽 재료를 모두 넣고 치대 밀가루 반죽을 만든 뒤 냉장고에 넣는다.
만들기
1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약한 불에서 다진 마늘을 볶다가 준비한 양파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2 ①에 토마토소스를 넣고 양념이 배도록 한 번 더 볶은 뒤 준비한 주꾸미와 청경채, 셀러리를 넣고 섞는다.
3 오븐 용기에 ②를 담고 준비한 밀가루 반죽을 얇게 밀어 그릇 위에 뚜껑처럼 덮는다.
4 밀가루 반죽 윗면에 올리브 오일을 약간 바른 다음 포크로 한두 번 구멍을 내고 200℃로 예열한 오븐에 밀가루 반죽이 노릇해질 때까지 굽는다.
◆ 간장 소스 도미찜
[재료] 도미 1마리, 시래기 200g, 새송이버섯 2개, 느타리버섯 ⅛팩, 양파 ½개, 연근 ⅓개, 쪽파 1뿌리,
올리브 오일 적당량
[도미 밑간] 간 양파 1개 분량, 맛술 2큰술, 소금 1큰술, 후춧가루·다진 생강 약간씩, 물 ½컵
[조림장] 마른 고추 3개, 마늘 3톨, 간장 3큰술, 맛간장 5큰술, 꿀 2큰술, 설탕 1큰술, 육수 1컵
준비하기
1 도미는 모양이 상하지 않도록 아가미로 내장을 빼고 비늘을 제거한 뒤 깨끗이 씻어 칼집을 넣은 다음 밑간 재료를 넣고 20분간 재운다.
2 시래기는 끓는 물에 삶아 5㎝ 길이로 썬 뒤 찬물에 담근다.
3 새송이버섯은 길게 편으로 썰고, 느타리버섯은 손으로 적당히 찢는다. 양파는 채 썬다.
4 연근은 구멍이 보이도록 얇게 썬 뒤 찬물에 담근다. 쪽파는 Y자 모양을 살려 다듬는다.
5 조림 간장 재료 중 마른 고추는 어슷하게 자르고, 마늘은 얇게 저민다.
만들기
1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준비한 도미를 노릇하게 굽는다.
2 오븐용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어슷하게 썬 마른 고추와 저민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다른 조림장 재료와 채 썬 양파, 마지막으로 시래기의 물기를 꼭 짜 넣고 끓인다.
3 손질한 연근은 오븐 용기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220℃로 예열한 오븐에 3~5분간 바삭하게 굽는다.
4 ②가 한소끔 끓어 채소가 익으면 구운 도미를 넣고 새송이버섯과 느타리버섯을 올린 뒤 간이 배도록 조리고 오븐에 구운 연근을 올려 5분간 더 조린다.
5 먹기 직전에 180℃로 예열한 오븐에 20분 정도 익히고 준비한 쪽파를 올려 장식한다.
요리|김경미(Kone studio, www.konehome.co.kr)
어시스트|김윤아, 김윤정
사진|정준택
진행|오용연(프리랜서)
자료출처|리빙센스
우먼센스 기사전송 2009-01-15 09:43